[소비자행동론] 태도 형성, 변화 이론의 사례 -서울막걸리, 비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소개
Ⅱ. 본론
1. 태도
2. 태도 형성 요인 - 서울막걸리
▷동료집단의 영향
▷정보와 경험
▷개성
▷서울 막걸리의 상표이미지
(1) 구매 전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2) 구매 단계의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3) 구매 후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3. 태도 형성 요인 - 비너스
▷동료집단의 영향
▷정보와 경험
▷개성
▷비너스의 상표이미지
(1) 구매 전 여성 소비자들의 태도
(2) 구매 단계의 여성 소비자들의 태도
(3) 구매 후 여성 소비자들의 태도
Ⅲ. 결론
1. 스타 마케팅 실패 사례
2. 시사점
3.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개성
소비자의 개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독한 술이나, 전통주를 즐겨찾는 소비자들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취미생활에 돈을 아끼지 않고, 여가를 즐길 줄 아는 젊은 층의 개성있는 소비자들은 마시기 쉬우면서 건강에 좋은 저 알코올 음료를 선호하는데 막걸리가 이 같은 흐름에 부합하는 주류로 평가된다.
▷서울막걸리의 상표이미지
서울 막걸리는 국내에서 ‘장수막걸리’를 만드는 서울탁주와 롯데주류, 일본 2위 주류회사인 산토리가 합작해 탄생시킨 일본 수출용 브랜드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일어난 막걸리 붐을 우리나라의 정서와 비슷한 일본에 진출시키고자 일본 기업과 합작해서 만든 서울막걸리. 일본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만한 우리나라 전통주인 막걸리를 일본인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서 서울막걸리는 CF모델로 현재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장근석을 선택하여 막걸리를 광고하고 있다.
이제부터 일본 소비자들의 막걸리 구매에 대한 태도 형성과 변화를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1) 구매 전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일본 소비자들은 막걸리라는 한국 전통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이전에 막걸리의 수출로 인하여 엄청난 이슈가 되기는 하였으나, 막걸리에 대한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았다. 일본인들에게 막걸리라고 하면 대개 한국 전통주이다 라는 인식이 전부 였을 정도로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더러, 일본 젊은 층에는 막걸리에 대한 인식 자체가 거의 없었다. 2010년 기사에서는 1999년 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의 막걸리 수출량이 611t 이었을 정도로 미미한 정도였다. 소비자들의 막걸리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했다.
서울 막걸리의 경우, 먹걸리라는 한국 전통주를 알리고자 ‘장근석’ 이라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이고 있는 스타를 광고모델을 세움으로써, 일본의 소비자, 특히 젊은 층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또한 ‘장근석’이라는 스타를 이용해 한국 전통주를 40~50대 중년층 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층의 소비자에게 홍보하면서 막걸리의 매출 증진을 도모하였다.
(2)구매단계에서의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장근석’ 이라는 스타를 내세움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를 젊고, 순수한 이미지를 가져갔고, 제품 또한 도수가 낮고, 제품 이름도 일본인이 친숙하게 느끼게끔 ‘서울막걸리’로 바꿨다.
- 참고문헌
-
3. 참고 문헌
<인터넷>
1.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710000040
-2011. 7. 10일자 신문 기사
2.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616770&cloc=olink|article|default
-2011. 6. 11일자 신문 기사
3.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899796
-2011. 6. 8일자 신문 기사
4.http://www.venus.co.kr/ - 비너스 홈페이지
5.http://sports.chosun.com/news/ntype2_o.htm?ut=1&name=/news/entertainment/201003/20100315/a3o27012.htm
-2010. 3. 14일자 신문 기사
6.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09102707395263505&type=1&outlink=1
- 2009. 10. 27일자 신문 기사
<책>
1. 소비자 행동론(전략적 접근) - 한티미디어 , 김성환 박만석 외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