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테마파크의 고객만족서비스사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3
Ⅱ. 테마파크의 이론적 배경
1. 테마파크의 역사3
2. 테마파크의 개념4
3. 테마파크의 구성6
1) 탑승시설
2) 관람시설
3) 공연시설
4) 식음료 시설
5) 기념품 판매소와 게임시설
6) 고객편의시설
7) 휴식시설
8) 지원관리시설
4. 테마파크의 특성7
1) 구조적 특성
2) 경영적 특성
3) 현대 테마파크의 특성
5. 테마파크의 기능과 역할11
6. 우리나라의 테마파크12
Ⅲ. 테마파크 고객만족 서비스 현황분석13
1. 에버랜드13
1) 에버랜드 개요
2) 에버랜드의 서비스 전략분석
2. 롯데월드20
1) 롯데월드 개요
2) 롯데월드의 경쟁력 고찰
3) 롯데월드의 서비스 전략분석
Ⅳ. 서비스 전략 아이디어27
1. 요금
2. 이벤트
3. 종업원 서비스
4. 기타
Ⅴ. 결론28

참고문헌29
본문내용
관광산업은 정보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3대 성장산업 중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산업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좀 더 많은 관심을 두게 되었고 교통발달과 정보화시대의 도래, 여가시간의 증가로 레저활동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이 되었다. 이러한 여가수요의 증대로 관광산업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 산업체들은 보다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고객, 즉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 일 것이다. 그리고 고객만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서비스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서비스란 무엇일까?
서비스는 어원상으로 볼 때 servitude, 즉 노예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서비스는 최초의 노예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서비스는 최초의 노예들이 주인이나 권력자의 이익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에서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이와 같이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사회가 그만큼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사용되는 서비스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다. “디저트는 서비스입니다.” 에서는 무료, 즉 공짜를 뜻하며 학부모의 교통 정리나 각종 자원봉사에 쓰일 때는 남을 위해 대가 없이 도와주는 것(봉사)을 말한다. “일년간 A/S해 드립니다.” 에서는 종사원의 친절과 같은 행위를 말한다. 이외에도 체육용어로 탁구나 배구 등에서 공을 상대편에게 넘겨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경영학에서 정의하는 서비스를 보면 판매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또는 상품과 연계해서 제공되는 제 활동, 편익, 만족을 말하며 또한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 무형적 성격을 띠는 일련의 활동으로 고객과 종사원의 상호관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만족을 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예지영, 국내 주제공원의 상품 이미지 전략에 따른 고객 전략의 실증적
분석, 1992
이현룡,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1999
박종찬, 주제공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1989
강미정, 주제공원 이용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1955
, 놀이공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1996
임영수, 테마파크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1996
한경수, 신 관광 마케팅, 학문사, 2000
김성혁, 관광 사업론, 백산출판사, 1999
하헌국 외, 신 관광 사업론, 학문사, 2001
박시사, 관광 소비자 행동론, 대왕사, 2001
J.칼슨, 고객을 순간에 만족 시켜라, 성림,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에버랜드의 지식경영과 KMS
  • 연구소, 2002 (첫째표 와 두 번째 그래프는 변형)2) 레져시장 중에서의 테마파크테마파크 산업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판매하는 서비스 산업으로서,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아래표에서 보듯이 10대에서30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이들의 특징은 감각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의 정도가 크다.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계속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로 고객 감동을 이끌어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 [서비스경영] 에버랜드의 service gap(5 gaps 모델) 극복 연구
  • 파크 캐리비안 베이, 그리고 에버랜드 스피드 웨이 등 3개의 Park를 갖추고 있다.삼성에버랜드는 이처럼 차별화된 서비스를 인정 받아 2000년에는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혁신대회 5년 연속 1위(1996-2000)라는 위업을 달성하여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대한민국 서비스품질지수(KC-SQI) 테마파크 부문 6년 연속 1위 기업 선정(2005,한국표준협회), 퍼레이드 부문 Big E Awards 수상(2005, 세계 테마파크 협회(IAAPA)) 등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인정을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4, 20쪽.또한 쇼핑센터는 상점과 비즈니스의 일반적인 범주를 벗어나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보다 많은 헬스 스튜디오, 체육관, 극장, 서비스업 등과 공동체의 회합 등의 새로운 양상을 포함할 것으로 예견 Edgar Lion, Shopping Centers, 1976, Canada, p.2., 손성태, 1984, 20쪽에서 재인용 되었음.되기도 하였다.국내에서는 ‘쇼핑몰’이라는 용어 대신 ‘쇼핑센터’가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전통적인 의미의 쇼핑몰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사업의 특징과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테마파크의 정의Ⅲ. 테마파크의 사업특징1.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및 장치산업2. 짧은 소프트웨어부문 이용주기3. 입지선정의 중요Ⅳ.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Ⅴ.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Ⅵ. 한국 테마파크 사례1. 에버랜드의 의미 소개1) Nature wheel 의미 소개 2) Nature wheel 모양 소개 2. 에버랜드의 사업전략 1) 고객만족 마케팅2) 레인(rain) 마케팅3) 내부고객 만족과 서비스 정신4) 내부 고객 경영 “

  • [관광산업 마케팅] `에버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 경영20p7)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21p5. 에버랜드의 부대시설21p6. 에버랜드의 서비스 사례-22pⅢ.결 론23pⅣ.느낀점24pⅤ.참고 문헌25pⅠ. 서론1. 배 경테마파크(Theme park)란 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