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의 유통관리] 서비스의 특징과 서비스기업의 유통경로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비스산업의 유통관리] 서비스의 특징과 서비스기업의 유통경로관리
목차
[서비스산업의 유통관리] 서비스의 특징과 서비스기업의 유통경로관리




목차

서비스산업에서의 유통관리

Ⅰ. 서비스의 특징

1. 무형성
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3. 서비스 질의 이질성
4. 서비스잠재력의 소멸성

Ⅱ. 서비스기업의 유통경로관리

1. 무형성과 경로관리
2. 생산, 소비의 분리불가능성과 경로관리
3. 표준화의 어려움과 경로관리
4. 서비스의 소멸성과 경로관리
본문내용
서비스 산업에서의 유통관리

서비스는 무형의 재화이고, 서비스의 무형성(intangibility)은 서비스가 저장되거나 이동될 수 없으며, 서비스가 생산되는 장소와 판매되는 장소가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 유통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유통성과나 고객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통업체들이 서비스 품질 관리 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서비스와 유형의 제품은 제품생산, 매장관리, 촉진, 가격책정, 불평관리, 성과측정, 통제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1. 서비스의 특징
서비스 제품은 유형의 제품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별적 특징을 갖는다.

(1) 무형성(Intangibility)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과는 달리 구매하기 전에는 소비자의 감각기관에 의해 감지될 수 없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서비스를 구매 ․ 소비하기에 앞서 자신이 제공받을 서비스 질에 대해 불확실하게(uncertain)느낀다. 그 결과, 서비자들은 서비스기업의 광고보다 구전(口傳, word-of-mouth)에 의한 정보를 더욱 신뢰한다. 또한 서비스제공자의 심볼, 건물, 시설, 가격 및 종업원태도로부터 제공될 서비스의 질을 추론한다. 서비스마케터는 소비자가 서비스의 질을 높게 생각할 수 있도록 유형적인 단서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많은 개업의사들이 진료실에 자신의 졸업장, 학위증 및 대학 강사 임명장 등을 걸어 두어 자신의 실력을 나타내고자 한다. 구체적인 예로서, 하나은행은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 라는 캐치프레이즈로서 하나은행이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음을 나타내었으며, 서비스카운터를 낮춰 고객이 앉아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창구직원에게 대폭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신속한 업무처리가 이루어지는 것을 고객들이 느끼도록 하였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론] 치킨 유통 프로세스 분석-프랜차이즈 치킨과 `통큰치킨` 비교
  • 기업은 3자물류 업체에게도 환영받지 못한다. 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업체를 여러개씩 묶어 물류공동화를 통해 비용절감과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치킨 프렌차이즈(BBQ)의 물류 특징물류시스템물류시스템 능력일일 콜드 시스템 완비 - 전국 1,500개 가맹점에 콜드시스템을 통해 매일 가장 신 선한 상태로 공급이 가능한,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중 최 고의 시설을 구축유통 전문 기업으로 도약

  •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
  • 유통업체가 가락시장이나 노량진 수산시장을 통해 구매하는 관행이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직거래방식과 비교할 때 중간 상인에 의해 품질이 검증된 물건을 공급 받을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단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 반면 직거래 방식은 유통업체가 품질관리의 책임을 지지만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음으로써 단가를 그만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마트의 경우 동원산업 및 사조CS 등 5개 원양어선 업체와의 직거래 계약을 확대할 예정이다.

  • [외국기업][기업][외국기업 성격][외국기업 진출형태][외국기업 언어소통][외국기업 브랜드네임]외국기업의 성격, 외국기업의 진출형태, 외국기업의 언어소통, 외국기업의 브랜드네임 분석(외국기업, 외국기업 성격)
  • 기업의 내부구조, 기업의 외부기업구조, 도매상, 소매상들의 구조」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유통전략는 기업의 처한 국제마케팅 환경의 측면에서 일종의 통제불가능 요소로 인식되고 각국마다 상이한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유통전략을 면밀히 분석한 후에 여러 형태의 중간상들의 활용 가능서, 효과 및 비용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유통경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먼저 전체적인 맥락 파악 차원에서 일본유통시장의 특징 및 최근 변화와

  • [마케팅원론] 마케팅의개념과 적용범위
  • 관리란 결국 마케팅을 PDS 또는 POC하는 일이다.4-1. 마케팅관리의 정의마케팅을 실행하는 주체는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즉 개인은 자신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을 구매할 뿐 아니라 간혹 판매활동(중고제품의 판매나 서비스의 판매)을 수행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일정한 예산한도 범위 내에서 혼수감을 탐색하는 예비신부는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조직들은 시장으로부터 수요되고 있는

  • [귀족 스포츠의 이해] 귀족 스포츠의 이해
  • 경로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영 과정이 다. 이 정의는 스포츠 산업의 개별 경제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을 고려한 미시적 입장이다 즉 스포츠 마케팅은 소비자가 일반 대중인 스포츠의 마케팅과 소비자가 주로 기업인 스포츠 를 이용한 마케팅을 원론적 관리론적 마케팅 입장에서 스포츠산업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스포츠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최종소비자가 스포츠 팬과 스폰서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누 어져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마케팅은 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