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우유생산량증대][유제품][송아지사양관리][유제품생산][젖소]우유의 정의, 우유의 성분, 우유의 가공과 유제품의 종류별 특성, 주요 유제품 생산업체 현황 및 우유생산량 증대를 위한 송아지의 사양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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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우유의 정의

Ⅲ. 우유의 성분
1. 유당
2. 유지방
3. 유단백질
4. 무기질
5. 비타민
6. 효소

Ⅳ. 우유의 가공

Ⅴ. 유제품의 종류별 특성
1. 우유
2. 버터
3. 치즈
4. 아이스크림
5. 연유
6. 분유
7. 발효유
8. 젖산균음료

Ⅵ. 주요 유제품 생산업체 현황
1. 서울우유
2. 남양유업
3. 매일유업
4. 빙그레
5. 롯데
6. 건국우유
7. 덴마크 우유

Ⅶ. 우유생산량 증대를 위한 송아지의 사양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음료산업은 타산업과 비교하여 규모의 정도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영세한 식음료업장은 거대한 자본력이 필요치 않고, 소비자의 기호가 사업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한다. 반면에 1990년대 이후 기업화된 식음료 산업은 프랜차이즈를 통한 기업의 거대화와 동시에 시장이 광범위해 졌으며, 영업메뉴얼, 관리메뉴얼 등을 통해 더욱 확장해 가고 있다. 식음료산업은 부패성이 쉬운 음식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생산활동 및 운영체계를 지니고 있다. 식음료산업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6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식음료산업은 서비스산업의 대표적인 한 부분으로 1인당 매출액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 편이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척도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인적서비스의 의존도가 무엇보다 높은 산업이다. 식음료 산업은 생산부문 자동화의 한계와 서비스부문의 높은 인적 의존성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사람의 손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아 단품 생산적이 요소가 강하며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제조산업은 일정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상품이 고객에게 판매되지만 식음료산업은 일정한 유통경로가 없이 상품의 구매를 위해서는 고객이 직접 일정장소를 방문해야 한다. 최근에는 배달을 하는 외식업소들이 많이 생겨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음식은 업소가 식자재를 구입하여 주방에서 조리된 후 곧바로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에게 같은 장송에서 상품으로 판매되어 소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식음료산업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는다. 한정된 시간 내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여 적절한 인력관리와 비어 있는 시간 및 공간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사회·정치적 변동 뿐 아니라 각종 행사, 계절, 일기 등의 변화로 인해 정확한 고객의 수를 예측하거나 식자재의 적정 구입량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식음료산업의 원자재 가격은 타산업의 원자재가격보다 낮은 편으로 통상 식자재비는 매출액의 30~40% 정도를 평균으로 책정하고 있다. 원자재의 구매 및 저장,
참고문헌
△ 김영고·김영주, 우유와 유제품의 과학, 선진문화서, 1996
△ 김현욱 외, 낙농 및 식품미생물학, 선진문화사
△ 김현욱 외, 낙농화학, 선진문화사, 1989
△ 맹원재, 유우생산학, 항문사, 1989
△ 박승용, 우유의 생산 및 유제품 가공학, 유한문화사, 1998
△ 사토 도미오, 레드와인과 치즈가 노화를 막는다, (주)도서출판 삶과 꿈,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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