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A4 3매, 폰트 10
- 본문내용
-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개인주의적 사고가 만연한 어려운 세상을 살아가야 할 아동들에게 어릴 적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예의 등을 길러주는 한편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여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중략>......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의 치료적 가치는 아이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아도 무의식이 계속해서 이야기를 인지하고, 듣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들려줄 때 아이가 잠들었거나 주의를 집중하지 못해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중략>........또한 전래동화에 나타난 주제, 인물, 사건 배경 등이 다른 문학 작품과 달리 단순 명료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것, 초현실계를 넘나드는 환타지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 정형성을 지닌 독특한 표현법을 지녔다는 것은 아동들에게 전래동화에 대한 흥미를 더하게 해 준다. 이렇듯 전래동화는 동화자체에 많은 교육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것을 정서적 측면에서 잘 활용한다면 그 치료 효과는 매우 커질 것이다.
- 참고문헌
-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집문당, 1998)
이소영(2004), 전래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제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금아(2005), 유아교육용 전래동화의 가치관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국은순(2004), 부적응 아동에 대한 아동문학 치료의 사례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2005), R-E-J-A법에 의한 아동문학치료 방법론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