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A4 3매, 폰트 10
본문내용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개인주의적 사고가 만연한 어려운 세상을 살아가야 할 아동들에게 어릴 적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예의 등을 길러주는 한편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여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중략>......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의 치료적 가치는 아이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아도 무의식이 계속해서 이야기를 인지하고, 듣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들려줄 때 아이가 잠들었거나 주의를 집중하지 못해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중략>........또한 전래동화에 나타난 주제, 인물, 사건 배경 등이 다른 문학 작품과 달리 단순 명료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것, 초현실계를 넘나드는 환타지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 정형성을 지닌 독특한 표현법을 지녔다는 것은 아동들에게 전래동화에 대한 흥미를 더하게 해 준다. 이렇듯 전래동화는 동화자체에 많은 교육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것을 정서적 측면에서 잘 활용한다면 그 치료 효과는 매우 커질 것이다.
참고문헌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집문당, 1998)
이소영(2004), 전래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제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금아(2005), 유아교육용 전래동화의 가치관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국은순(2004), 부적응 아동에 대한 아동문학 치료의 사례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2005), R-E-J-A법에 의한 아동문학치료 방법론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근 EBS에서 방영되고 있는 통합어린이 프로그램을 2개 이상 시청하고 첫째, 각 프로그램 활동을 간단히 요약하고, 둘째, 사회문화적 배
  • 이룰 수 있다는 말과 상통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발달을 이룬다는 것은 놀이와 동화 등의 매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아동의 문화적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교구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한국교육방송 홈페이지, 2013- 전수희, “전래동화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대, 2011

  • [독서지도] `전래동화` 수업모형에 관하여.
  • 가치관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또, 재미와 함께 교훈을 주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ㆍ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이처럼 전래동화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는 전래동화가 몇 편씩 들어가 있고, 시중에는 많은 전래동화집이 나와있다. 그러나 교사나 학부모는 어린이들에게 전래동화를 어떻게 읽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 채 전래동화집을 많이 읽으라고 권하거나,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 활용, 전래동화(전승동화) 감상,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전래동화연구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활용,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감상,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전래동화연구 분석Ⅰ. 서론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1. 전래동화의 개념2.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활용1. 가치관을 형성의 목적2. 지성 감천의 천리를 위한 목적3. 온고지신4. 해학,

  • [사회복지] 분석심리이론-융
  • 측면을 더욱 중시하라.․ 치료자는 행동의 주체가 되기보다는 내담자와 함께 있어 주는 사람이 되라.․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세계를 인식하고 자기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4) 치료적 기법- Jung은 실용주의자로서 이론이나 기법에 얽매이려 하지 않았고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 면 무엇이든 활용함. 즉,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 그 어떤 것이라도 사용하려고 함.- Jung의 실용적 자세로 인해 주요개념들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개발되었

  • [교육학] 인형극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적 가치와 활용yu
  • 정서적 발달과 직관적 지식, 재적 자아의 발달에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이상과 같이 많은 장애아동들이 듣고 말할 수 있는 살아있는 친구로서 인형을 대할 뿐만 아니라 인형극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음악, 미술, 이야기하기 등 종합적인 발달을 촉진 시켜 줄 수 있어서 장애아동교육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인형극의 교육적이고 치료적 접근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또한 많은 장애아동들이 듣고 말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