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의 개념과 독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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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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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행정의 개념
1) 국가 공권설
2) 조건 정비설
2.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1) 목차를 통해 살펴본 차이점
2) 조직을 통해 살펴본 차이점
3. 교육행정(교육)의 독특성
4. 교육행정(교육)의 지향점과 정책
1)내적인 차원(학교)
2)외적인 차원(국가)
5. 결론
- 본문내용
-
1)국가 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것이 국가공권설의 입장이다. 이 견해는 교육행정을 국가 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이를 흔히 교육행정의 공권적 해석이라 하거나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이는 근대 국가에 있어서의 삼권분립적 헌법체제를 전제로 하여 입법도 사법도 아닌 나머지의 모든 국가 통치작용을 행정이라고 보는 견해에 입각해서 교육행정을 보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교육관계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작용을 교육행정이라고 일컫는다. 간단히 말하면 교육행정은‘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을 말한다. 여기에서 교육은 제도화된 공교육을 의미한다. 국가 공권설에서는‘교육행정’에서‘교육’보다는‘행정’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 하면 행정을 하는 사람은 국가권력을 배경으로 교육 일선에서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자 보다 지위가 더 높기 때문이다.
2)조건 정비설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파악하는 입장을 조건정비설이라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교육행정에 관한 공권적 해석은 교육보다는 행정이 윗자리를 차지하여 국가 권력을 가지고 교육을 통제한다는 ‘위에서 밑으로’의 권위주의적 행정 모습임에 반하여, 조건 정비설은 교육을 윗자리에 두고 행정이 밑에서 이를 떠받치는 ‘밑에서 위로’의 민주적 발상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이를 흔히 교육행정의 기능적 해석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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