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루소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2.계몽주의
- 자연주의, 합리주의, 실리적 현세주의
3.루소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교육사상, 소극교육론
- 에밀
4.범애학파
- 바제도, 잘츠만
5.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
자연의 법칙과 자연에 따르는 교육방법
① 어린이들에게 직접 관련된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이 시작되어야 함.
② 인간발달/성장단계의 요구에 적합
교육과정과 학습은 어린이의 본능과 충동에 따름
③어린이는 자신에게 맞는 학습 실제와 준비성을 지님
④ 학교 - 어린이의 환경을 연장 맥락
「에밀」에서, ‘자연적 교사’
①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
어린이의 본성(성장, 발달수준)을 인식
능력 표현을 자극
②허용적이며 인내할 수 있는 능력
- 발견학습 방법에 숙달
③안내자로서의 역할
항상 존재하되
감독자가 아니라 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 성격/인성 형성
바제도가 Dessau에 설립한 범애학교(Philanthropinum)에서 유래
루소의 교육사상[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교육목표
종교, 국가, 계급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교육을 통해 범애를 실천
개인적으로도 행복/동시에 공익에도 이바지하는 인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서울: 양서원, 1990)
· 박의수 외 3인,「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10)
· 신차균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학지사, 2006)
·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2004)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09)
· 김명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인문과학 연구 제 14호, 2004)
· 이상윤,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 , 장 자크 루소-아버지의 재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