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루소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2.계몽주의
- 자연주의, 합리주의, 실리적 현세주의
3.루소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교육사상, 소극교육론
- 에밀

4.범애학파
- 바제도, 잘츠만
5.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자연의 법칙과 자연에 따르는 교육방법
① 어린이들에게 직접 관련된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이 시작되어야 함.

② 인간발달/성장단계의 요구에 적합
교육과정과 학습은 어린이의 본능과 충동에 따름

③어린이는 자신에게 맞는 학습 실제와 준비성을 지님

④ 학교 - 어린이의 환경을 연장 맥락

「에밀」에서, ‘자연적 교사’
①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
어린이의 본성(성장, 발달수준)을 인식
능력 표현을 자극

②허용적이며 인내할 수 있는 능력
- 발견학습 방법에 숙달

③안내자로서의 역할
항상 존재하되
감독자가 아니라 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 성격/인성 형성


바제도가 Dessau에 설립한 범애학교(Philanthropinum)에서 유래

루소의 교육사상[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교육목표
종교, 국가, 계급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교육을 통해 범애를 실천
개인적으로도 행복/동시에 공익에도 이바지하는 인간
참고문헌
<참고문헌>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서울: 양서원, 1990)
· 박의수 외 3인,「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10)
· 신차균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학지사, 2006)
·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2004)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09)
· 김명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인문과학 연구 제 14호, 2004)
· 이상윤,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 , 장 자크 루소-아버지의 재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발표레포트루 소-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루소의 생애2. 루소의 주요이론3. 루소의 교육사상4. 교육사상의 비판점5. 교육사상의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18세기 서구 사회는 계몽사상이 발전하면서 이전까지의 사상과 전통을 비판하고 과학과 인본주의, 합리주의가 발전하는 사상의 혁명의 시대였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루소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문예, 철학 등 실로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계몽사상(啓蒙思想)과 낭만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목 차 1. 시대적 배경 및 루소의 생애2. 계몽주의-자연주의, 합리주의, 실리적 현세주의3. 루소의 교육사상3-1. 자연주의교육사상3-2. 소극교육론3-3. 에밀4. (합리주의와 자연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학파 5. 교육사적 의의1. 시대적 배경 및 루소의 생애장 자크 루소(1712~1778)가 활동했던 시기는 인간의 이성이 꽃을 피우는 계몽의 시대였다. 루소는 그들과 함께 하면서도 계몽주의조차 비판한 사상가였다. 이러한 루소는 ‘모순적’이며, 모순은 그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교육사상을 한국 교육 현실에 비추어 분석
  • 교육 현실에 비추어 분석 이 름 학 번 학 과 과 목 명 담당교수 제출일자 1. 서론2. 교육의 개념1) 교육의 개념2) 루소가 말하는 교육의 개념3. 루소의 교육사상1) 유아 교육2) 모범에 의한 교육과 소극적 교육3) 가정 교육4) 교육 방법4. 한국 교육의 현실5. 결론6. 참고문헌 1. 들어가는 말18세기에 활동하였던 루소는 낭만주의 운동의 아버지이고 인간의 정서에서 비인간적인 요소를 추론하는 사고체계의 창시자이며 더 나아가 정치철학의 창조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2) 직관주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학교제도1) 유아기(1~6세)2) 아동기(7~12세)3) 소년기(13~18세)4) 청년기(19~24세)Ⅲ.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루돌프 슈타이너와 몬테소리 분석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1. 모국어 교육(자국어학교 : 7-12세)1) 교과과목 2) 학교교과 운영방법2. 라틴어 교육(학교 : 13-18세)1) 교과과목2) 학년과정3. 대학교육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1. 유아교육 사상2.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