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2학년 국어과 수업지도안-(1)홍계월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대 상
대단원
학습목표
학습자료
구 분
도 입
전 개
정 리 및 평 가
- 본문내용
-
동기유발
[동기유발]
▶ 지식채널 e - 간디 동영상을 보여
주고, 위대한 인물들의 삶에는 굴곡
이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영화나
이야기에도 이러한 구조가 나타남을
제시한다.
▶ 간디 동영상을 통해 위대한 인물의
삶이나 이야기등에는 고난와 위기
그에 대한 극복이 존재함을 이해한다
선수 학습 확인
[선수학습 확인]
▶「홍계월전」에 나타난 ‘영웅의
일대기’를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영웅의 일대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홍계월전」의 줄거리를 떠올려보고 영웅구조에 들어맞는지 생각해본다.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 제시]
저번 차시에 이은 2차시이므로 넘어감
저번 차시에 이은 2차시이므로 넘어감
내용학습
목표학습
[내용학습]
(1) '영웅의 일대기'구조에 따라 줄거리
요약하기
▶ 2차시 수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래프를 채우도록 한다.
▶ 그래프에 들어갈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 홍계월전의 일대기 구조를 설명한다.
[목표학습]
(1) '영웅의 일대기'이야기 구조에
유의하여 줄거리를 상상한다.
▶ 전시학습에서 배운 '영웅의
일대기'구조를 토대로 중략된 부분의
내용을 상상하도록 한다.
▶ 상상한 내용에 대해 모둠별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 원문의 줄거리를 제시하여 준다.
▶ 이야기 구조(영웅의 일대기)에서
중략된 부분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 그래프의 빈 곳을 채운다.
▶ 자유롭게 발표한다.
▶ 학생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을 듣는다.
▶ 기존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중략된 부분에 대해 새롭게,
‘위기’ 단계 상황에 맞춰서 상상한다.
▶ 모둠별로 자유롭게 상상한 내용에
대해 발표한다.
▶ 지명된 학생이 읽는다.
▶ 교사의 설명을 듣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