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2학년 국어과 수업지도안-(1)홍계월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 상
대단원 
학습목표 
학습자료 

구 분 
도 입 

전 개
 
정 리  및  평 가 
본문내용
동기유발
[동기유발]
▶ 지식채널 e - 간디 동영상을 보여
주고, 위대한 인물들의 삶에는 굴곡
이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영화나
이야기에도 이러한 구조가 나타남을
제시한다.
▶ 간디 동영상을 통해 위대한 인물의
삶이나 이야기등에는 고난와 위기
그에 대한 극복이 존재함을 이해한다
선수 학습 확인
[선수학습 확인]
▶「홍계월전」에 나타난 ‘영웅의
일대기’를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영웅의 일대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홍계월전」의 줄거리를 떠올려보고 영웅구조에 들어맞는지 생각해본다.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 제시]
저번 차시에 이은 2차시이므로 넘어감

저번 차시에 이은 2차시이므로 넘어감
내용학습

목표학습

[내용학습]
(1) '영웅의 일대기'구조에 따라 줄거리
요약하기
▶ 2차시 수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래프를 채우도록 한다.
▶ 그래프에 들어갈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 홍계월전의 일대기 구조를 설명한다.

[목표학습]
(1) '영웅의 일대기'이야기 구조에
유의하여 줄거리를 상상한다.
▶ 전시학습에서 배운 '영웅의
일대기'구조를 토대로 중략된 부분의
내용을 상상하도록 한다.
▶ 상상한 내용에 대해 모둠별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 원문의 줄거리를 제시하여 준다.
▶ 이야기 구조(영웅의 일대기)에서
중략된 부분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 그래프의 빈 곳을 채운다.

▶ 자유롭게 발표한다.

▶ 학생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을 듣는다.



▶ 기존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중략된 부분에 대해 새롭게,
‘위기’ 단계 상황에 맞춰서 상상한다.


▶ 모둠별로 자유롭게 상상한 내용에
대해 발표한다.
▶ 지명된 학생이 읽는다.
▶ 교사의 설명을 듣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중학교 국어 2-1 문학영역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점검 Ⅲ. 교과서 재구성 Ⅳ. 교수․학습지도안 제시Ⅴ. 수업지도안 예시 분석Ⅵ. 결론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교육’이라는 개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문학 자체의 교육, 즉 문학에 대한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한상옥. 국어과 교육에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1, 2학년을 저학년, 3, 4학년을 중학년, 5, 6학년을 고학년으로 묶어 3단계로 나누어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흉내말 지도가 저학년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고학년에까지 활용되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어휘지도에서 적용되는 3단계를 학년별 위계성을 고려하여 적용한 것이며 단계별 지도 과정으로 연상하기, 이해하기, 정교화하기, 일반화하기의 과정을 적용하였다. 학년별 흉내말 지도 내용 체계단계 구분저학년중학년고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1) 언어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체들에 의해 표현되고 해석되어야 할 텍스트에 불과하다. 의사소통 주체들이 주고받는 언어에 담겨진 의미는 그 언어가 사용된 맥락 속에서만 어느 정도 결정될 수 있으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언어의 의미는 다의적이고 애매하며 결정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진선희,「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교육 내용 의 교재화 방향」,『학습자 중심문학교육연구』제7권 2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2007, 279~ 280면.)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12편이 검색되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이 논문들이 모두 다 석사논문들이라는 점이다. 제목만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국회도서관, http://www.nanat.go.kr1. 「희곡 창작 및 극화 수업 지도 방법 연구 : 중학교 희곡 교육을 중심으로」, 김순자,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4, 석사2. 「중등 국어교과서에 실린 희곡 지도방안 연구」,주경연,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석사 3. 「역할놀이를 활용한 희곡교육」, 변윤정,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4. 「희곡 교재

  •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해결 방안
  • 수업: 19세기 말에 도입된 서양 근대 교육에 의해 교육받을 기회와 권리를 모든 국민은 가질 수 있었으며 과거제 대신 학업 또는 경제적 능력에 의해 학생 선발을 공식화했다. 당시 학사 운영은 승급제로 이루어졌고, 학생들의 학력차에 의해 반을 나누어 수업했다는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수준별 수업을 실시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③해방 직후의 학교 교육: 진학 희망자의 증가로 인하여 중등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경쟁이 가열되었고, 학생들의 입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