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준별 교육과정의 배경
1. 사회경제적 배경
2. 교육학적 배경
수준별 교육과정의 세가지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운영과정의 문제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부 답변
교육 현장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그리고 해결 방안
본문내용
①전통 교육의 한 유형으로서의 서당: 서당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장으로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학생간의 개인차는 클 수밖에 없었다. 서당의 훈장은 학생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활용했으며 학습의 진도나 깊이를 학생의 학습 정도에 따라 달리 했다. 그러나 서당은 비공식적 사설교육일 뿐만 아니라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기 때문에 오늘날 교육과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②근대 학교의 개별화 수업: 19세기 말에 도입된 서양 근대 교육에 의해 교육받을 기회와 권리를 모든 국민은 가질 수 있었으며 과거제 대신 학업 또는 경제적 능력에 의해 학생 선발을 공식화했다. 당시 학사 운영은 승급제로 이루어졌고, 학생들의 학력차에 의해 반을 나누어 수업했다는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수준별 수업을 실시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③해방 직후의 학교 교육: 진학 희망자의 증가로 인하여 중등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경쟁이 가열되었고, 학생들의 입시 성적에 따라 일-이-삼류 학교로 구분되었고, 학교 간 서열은 다시 입시 경쟁을 과열시키게 되었다. 여기서 학교별 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동일 학교내 학생간의 능력차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학교에서의 교육이 학생들의 수준에 좀더 적합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수준별 교육이 부분적으로나마 이루어졌다고 추정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네요 ㅎㅎ
  • huk0***
    (2006.05.12 10:34:5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