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생폭력 방지방법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교 학생폭력 현황

2. 대학교 학생폭력의 문제점 분석

3. 학생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

4. 안전한 대학교생활을 희망하며


본문내용

3. 학생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
기본적으로 선후배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할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당사자 간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다. 사실 가혹행위의 경우 선후배간의 예절을 바로 잡는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 그래서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통로를 만들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 해결 통로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다.
신입생 때 타임캡슐을 작성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가혹행위를 당할 때는 ‘나는 이러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이는 당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학년이 되면 당하던 때의 생각을 못하고 가혹행위 하는 입장이 된다. 이는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는 것의 사례가 아닌가 한다. 그래서 신입생 때 그 느낌을 용지에 적어 놓고 고학년이 됐을 때 그때 생각했던 걸 떠올려 보면서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차원의 교육실시도 필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개인의 노력으론 해결이 어렵다. 이러한 가혹행위가 이뤄질 수 있는 큰 이유가 만약 신고를 하거나 체벌을 거부 했을 시 학교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개인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는 굉장히 어렵다. 그러므로 학교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하다. 즉 가혹행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가혹행위가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 주어야한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학생폭력 피해에 관한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선택제의 가능성과 한계0k
  • 학교 간 교육의 질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공교육의 질 저하를 개선하려는 혁신적인 안으로 대두되고 있다.3) 학교선택제는 개인주의 사상과 지방분권주의 사상을 결합한 것이다. 시장경제적 관점에서 본다면 학교선택제 체제 하의 학교는 “교육적 생산물을 산출”해내는 곳이며 학부모와 학생들은 “고객”으로서 자신들의 교육적 의도와 필요에 따라 학교를 선택한다. 그에 따라 학교선택제의 실시 대상이 되는 학교들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학부모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위한 국가적 역량의 집중을 요구하고 있다.셋째, 학생 구성의 다양화에 따라 다양한 교육수요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넷째, IT의 발달과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 학습자의 특성은 학교교육과 학습자의 요구간의 격차를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학교교육은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다섯째, 사회의 민주화와 참여민주주의의 심화로 인해 학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하면서 다시 교육의 장으로 돌아오는 것④순환교육: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직업적 자질을 향상⑤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학교, 홈스쿨링 등 제도권 교육에 대한 대안교육들이 출현한다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교육이 붕괴되고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공교육의 역할과 위상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교육이 비대해지면서 공교육은 위축되고 있으며, 공교육 불신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교사의 권위는 실추되었고, 학생들 사이에서 학교가 보조적 교육, 졸업하기 위한, 시험보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면서 공교육에 대한 학습의욕이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학생 통제 기법3. 상과 벌3)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질서Ⅴ. 결론1) 시사점2) 제안점 Ⅰ. 서론1) 주제 선정 학교는 사람과 사람이 교육이라는 큰 목적 아래에서 교사, 학생이라는 명분으로 만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곳이다. 많은 관계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 중 하나가 지도성(leadership)이다. 선행 연구 대상으로 많이 언급이 되었던 교장의 지도력뿐만 아니라 학급 관리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교사의 지도력, 또래 학생들 사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