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생폭력 방지방법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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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선정 사유
2.대학교 가혹행위에 대한 사례
2.1 사례
2.2 사례의 자료
3.가혹행위에 따른 문제점
3.1 문제점
3.2 문제점 원인
4.해결방안
4.1 바람직한 인식 확립
4.2 제도적 개선
5.예상 효과
본문내용
2)D대 경찰학과
학과 3학년 학생 일부가 서울 중구의 동국대 체육관에서 ‘유도 승단 심사 신청을 해놓고 왜 불참했느냐’며 2학년 학생 14명의 허벅지를 각목으로 10∼30대씩 때렸다. 승단 심사에 참석하지 않은 학생은 30대, 나머지 학생은 10대씩 맞았다. 폭행을 당한 학생들은 허벅지에 피멍이 드는 등 전치 2~3주의 타박상을 입었다.


3)S대 사례

최근 s대 신입생 환영회를 하면서 음주 후 성희롱적인 게임을 해 문제가 되었다.
강제적인 음주 강요도 문제지만 이러한 행위 또한 문제이다.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학우들 간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가 거꾸로 학교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막장 행사'로 둔갑한 모습이다.


4.1 바람직한 인식 확립
이러한 문제의 이유 중 하나는 전통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그래서 인식의 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선후배간 대화의 장
-대화의 장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통로 확보
(선배와 후배간에 서로 결연관계를 맺는 것이 친밀한 관계 형성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신입생 때 타임캡슐 작성
-선배가 되었을 때 신입생 때의 마음을 기억


학교차원의 교육 실시
-피해학생들에 대해서는 개인적 노력보다 학교차원의 해결방안이 필요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학교폭력 사안처리 실태조사보고서,2009,104-109쪽
이남호, “후배 집합 후 구타' 폭력학생 징계‥경찰 수사착수”,mbc,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176379, 2011.4.25
김성민,이성호,” 아침 7시, 그들은 머리 박고 욕설부터 들었다”조선일보, http://news.nate.com/view/20110528n01289, 2011.5.28
조혜령,‘”기강 잡으려면…' 폭력이 필요하다고 믿는 그들”,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791521,20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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