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집단 따돌림현상을 교육행정가 적인 입장에서의 원인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사례배경
2. 사례요약
Ⅱ. 본론
1. 사례분석
2. 문제 상황의 원인분석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학교
(2)가정
(3)사회
Ⅲ.결론
1. 대안
1) brain storming
2) 선택 대안 및 근거
(2) 피해학생을 위한 심리치료와 상담 프로그램
제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환경적 요인
(1)학교
①입시위주 교육 : 대학 입시위주의 학교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학교교육에 대한 분노는 다른 데서 흥밋거리를 찾게 되는데, 집단따돌림은 학교생활을 좀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방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②학교 대형화, 학교 공부의 지루함, 비민주적 학교 운영의 요인이 학생들의 심리적 억압과 압박감을 가중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 교육시설이나 학생 복지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불만이나 좌절감을 집단따돌림과 같은 비 정상적인 방법으로 해소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③교사의 교육적 역량 부족 : 입시 위주의 학교 문화와 통제 위주의 권위적인 학교 문화 속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에게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교사를 기피하거나, 교사들이 집단따돌림 문제 해결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문제인식과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다.
④폭력 예방 프로그램 미비 : 집단따돌림을 예방할 수 있는 단기적, 장기적인 교내의 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상담실 운영들이 미비하다.
⑤교장의 교육에 대한 사명감 부재로 인한 학교운영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의무감이나 학교 내 여러 시설들이 부족 하다.
․
(2)가정
①결손가정: 최근 사회문제로 까지 이어지는 결손가정의 급격한 증가는 집단 따돌림현상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결손가정의 아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의 표적이 되기도 하고 이러한 현실은 아이를 더욱 삐뚤어지게 만든다. 한편, 정상적인 가정인 아이들 보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게 됨으로써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 따돌림의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②과잉보호: 부모의 과잉보호에 의해 부모가 지나치게 허용 적이어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적절하게 제재하지 않는 경우 자녀의 공격적 성향이 높아지게 되고, 반대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높은 자녀는 폭력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③핵가족 가정 : 핵가족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도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책임과 의무 남의 권리를 배려하는 일 이해심 등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지나친 개인주의적 사고로 자신만을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친구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④대화부족 :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부모와 자녀들 간의 대화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나 적대감을 나타나게 된다.
(3)사회
①사회에 만연한 폭력성 : 오랜 식민지 통치와 오랜 군부독제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 곳곳이 폭력성으로 물들어 있다. 폭력이 너무 흔하다 보니 폭력에 둔감해 지고 심지어 폭력이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집단따돌림을 더욱 효과적으로 즐기고 가학적인 쾌감까지 맛보기 위해 폭력까지 맛보게 되는 것이다.
②지나친 대중문화의 상업성 : 청소년의 의식과 태도 형성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대중매체는 폭력성과 선정성 등의 문제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집단따돌림
- 참고문헌
-
홍준표,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 92집,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집문당, 2002
하준상, 『집단 따돌림과 교육 해체』, 집문당, 2002
허철수, 『'99 제주도 청소년 연구보고』, 제주도 청소년 종합 상담실, 2000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이영선, 『문제 해결 적 집단 상담이 집단 따돌림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2002
윤강, 『집단 따돌림 피해학생을 위한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나경옥, 『중학생을 위한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복지학과, 2005
윤정일 외, 『교육 행정학 원론』, 학지사, 2009
박진,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처방안』, 인문사회과학연구 제 10집,
김창대, 『대상관계이론의 관점에서 본 집단따돌림현상』, 청소년상담연구 제 7권, 7-25
이상윤, 『집단따돌림현상의 헌법적 개념정의와 입법론적 과제』, 공법학연구 제 9권, 제 2호
김태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안전망의 구상』,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 13호, p.169~192,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