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보육과정-발도로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Content)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이란?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역사.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징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특징.
2) 발도로프 포로그램의 목적.
⑴. 모방과 본보기 교육
⑵. 감각중시 교육
⑶.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⑷.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⑴. 놀이와 놀잇감
- 발도로프 인형.
⑵. 예술작업
- 수채화 그리기, 오이리트미
⑶.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⑹. 노래
⑺. 환경구성
4.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6.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시사점.
7. 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④유․초등교육은 1학년에서부터 8학년까지 한 교사가 담임한다.
-교사들은 자유로이 참가하는 동료들 간의 자치적인 운영체계로 운영된다. 사회적 출신이나 경제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들이 다닐 수 있는 유치원과 12년간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를 포함하는 통합학교의 형태이다.
⑤발도로프 학교는 예술적인 건축 형태를 띠고 있다.
-발도로프 교육의 수업 목적에 맞게 매우 세분화 된 건축물을 가지고 있다. 자연에는 직각이 없다는 관점 하에 원형교실을 한 학급 교실, 강당, 오이리트미 홀, 체육관, 수공예실, 자연과학 실습실 등 다양한 학습 공간을 지니고 있다.
⑥발도로프 프로그램은 자연 속에서 이루어진다.
-실내 환경은 밝고 넓게 트여 있고 자연적인 색감들로 채워져 있어서 영유아들의 감각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그에 비해 텔레비전,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전자 제품은 일절 허용하지 않는다. 놀이감들 역시 완제품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유아의 상상력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대신에 모든 놀이감들은 모두 자연적인 것들이고,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촉진할 정도로 매우 단순하다. 발도로프 교육의 핵심은 아이들이 자연을 접하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감각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이다.

2) 발도로프 포로그램의 목표.
⑴. 모방과 본보기 교육
-교사가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면,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하는 것.
⑵. 감각중시 교육
-자연물로 된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의 신체능력을 키워주는 라이겐 등, 영유아의 감각을 자극해 발달하도록 하는 것
참고문헌
7.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 :
무지개 닷컴 : http://mujige.com/
곽노의, 『자유 발도로프 유아교육(1999)』, 서울, 밝은누리
이순형 외 공저, 『보육과정』(2009), 서울, 학지사
하남 YMCA 청소년 운동자료. 발도로프 교육을 찾아서①-⑤ :
http://hnymca.or.kr/ie/read.cgi?board=Dat_young&y_number=25&nnew=2
사과나무 학교 발도로프 이야기 : http://www.appletreeschool.kr/xe/?mid=Hom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13168***
    (2021.01.12 19:01:33)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과정의 종류와 특징
  • 아동의 감성과 맞는다고 하고 그러한 음정에 적당한 악기로 5음계 유아용 하프인 라이어(Lyre)를 개발● 생태유아교육 자연과 놀이를 통해 몸ㆍ마음ㆍ영혼이 건강하고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고자 하는 교육이다.참고문헌 2004년 전국보육실태조사 노동부, 「일하는 엄마의 영아보육 실태조사」(‘05. 5월) 여성가족부, 「장애아보육 수요 및 실태조사 연구」, 2005) 곽온,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사회복지』 보육서비스 업

  • 독일의 교육 레포트
  • 과정을 이수하고 필기시험과 함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지만이 마이스터 자격증인 Meister Brief가 주어짐○ 대안학교 대안학교(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A. S. Neill)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 스쿨(Summerhill School)이 대표적이다.●독일의 대한학교 - 발도로프- 1차 세계대전 후

  • 여러 보육 프로그램 중 우수하다 판단되는 1개의 보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요약 제시하시오
  • 과정을 이해하였다. 후에 그는 일원론이 마침내 자아의 깨달음에 어떻게 도달해야 하는지, 인간의 계속적인 진화의 출발점이 어떤 것인지를 ‘자연과학을 기초로 한 정신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방법을 발견한다’는 강연을 통하여 인지학을 정립한 것이 이 활동의 출발점이 된다.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특징 첫 번째 모방과 본보기 교육이다.유아의 모방능력은 유아 내면에 있는 자유의 표현이다. 이는 유아가 자기 주변의 인물들 속에서 비교될 수

  • 슈타이너 발도로프의 자연주의 교육 접근법
  • 아동은 심리적‧논리적인 기능이 가능해진다.③ 사춘기가 시작되는 14 세경이 세 번째 출생기로, 이때는 감성체(아스트랄체)가 특히발달하며, 21 세가 넘는 네 번째 7 년기로 진입했을 때 비로소 자아체가 출생하게 된다.3) 발도로프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로프 교육은 영유아가 실제적인 인간의 삶을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세상과 자신과의관계성을 알고, 자신이 고유하게 갖고 있는 성장하는 힘에 대한 신뢰와 능력을 갖게하며, 의지, 사고, 감정

  • [유아교육과정연구] 뉴질랜드 유아교육과정
  • 프로그램, 철학들, 구조들, 환경들은 whāriki의 구별된 양식에 기여할 것임다음으로 말미암아 구별된 양식이 나타난다.:▪ kōhanga reo 또는 다양한 태평양 섬의 유아교육 센터와 같은 문화적 전망(시각)▪ 수업시간(학기)또는 종일프로그램 같은 구조적 차이▪ 유치원 또는 아동 보육 센터 같은 조직적 차이▪ 가정에 기초한 프로그램 또는 센터에 기초한 프로그램 같은 환경 차이▪ 플레이 센터, 몬테소리, 발도로프와 같은 철학적 강조들▪ 도시와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