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연구] 뉴질랜드 유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A 1
ꋯINTRODUCTION
ꋯTHE PURPOSE AND STRUCTURE OF THE DOCUMENT
ꋯTHE CURRICULUM WHARIKI FOR NEW ZEALAND'S CHILDREN
ꋯTHE PRINCIPLES, STRANDS, AND GOALS FOR THE EARLY CHILDREN
CURRICULUM
ꋯSRRANDS AND GOALS
ꋯ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IN NEW ZEALAND
ꋯTHE CONTEXT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ꋯ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FOR INFANTS,
TODDLERS, AND YOUNG CHILDREN
ꋯCURRICULUM IMPLEMENTATION

PART C 18
ꋯTHE PRINCIPLES, STRANDS, AND GOALS OF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ꋯSTRAND 1 - WELL-BEING
ꋯSTRAND 2 - BELONGING
ꋯSTRAND 3 - CONTRIBUTION
ꋯSTRAND 4 - COMMUNICATION
ꋯSTRAND 5 - EXPLORATION

PART D 53
ꋯTe Whariki and The Newzealand Curriculum Framework


부록
ꋯ뉴질랜드 보육․가족지원정책 시찰보고서 58
본문내용
PART A

ꋮ INTRODUCTION ꋮ

- 이 교육과정은 유아들을 위한 열망에 따라 설립되었다.

마음, 몸, 정신에서의 건강함, 사회에서 그들이 가치롭게 여긴 지식의 기여와 소속감에 대한 감각에서의 안전, 학습자와 의사소통자의 유능함과 확신으로써 성장하기 위함이다.

- 이 교육과정은 유아기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를 위한 이 비젼을 향해 성취된 진보의 방법을 정의하며, 그것은 개별 유아에 대한 것임
- 교육과정의 시작점은 학습자와 유아는 그들의 경험을 일으키는 지식, 기술, 태도임
- 교육과정은 유아기 환경에 대한 것임
- 학습은 가정에서 시작되며, 성공적인 미래 학습을 위한 기초를 세우고 유아기 학습을 확장시키는 중요한 역할은 유아 자신의 가정놀이 외부의 프로그램을 짜는 것임

- 유아가 속한 각 사회는 그것이 가정이든 유아기 가정 외부의 환경이든, 양육하는데 새로운 학습을 위한 기회를 제공함: 유아를 위해 하는 일의 대안적인 방법을 고려한다. ; 시간과 장소 사이에 연결을 한다. ; 다른 종류의 관계를 설립한다.; 다른 관점에서 격려한다.
- 이런 경험은 유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그들에게 지식, 기술,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질을 제공함

- 이것은 출생에서 학교 입학에 이르기까지의 유아를 위해 특수하게 고안된 유아 교육과정이고, 학교환경에서 학습을 위한 연결을 제공함
- 유아교육에서 학습 환경은 학교 영역과는 차이점이 있음
- 학습 환경, 연령 제한, 유아기의 특수한 본성은 이 교육과정에서 상세히 설명됨

- 이 교육과정은 사람, 장소, 사물과 유아와의 상호의 반응적인 관계와 사회 문화적으로 조정된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함
- 유아는 성인과 또래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하며, 개개의 탐색과 성찰을 통해 학습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참여를 안내함을 통해 학습함

- 이 교육과정은 뉴질랜드에서 유아를 보육과 교육하기 위한 교육과정임
- 파트너인 Te Tiriti o Waitangi 둘 다 유아기 교육환경에서 모든 유아에게 자연적 본성의 이해와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함
- 이 교육과정은 본문과 구조에서 이런 파트너 쉽을 반영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공교육화를 위한 과제
  • 유아교육기관이란 “참 골치 아픈 곳”, “문제만 일으키는 것”으로 인식되기 쉬웠다.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은 국가 발전과 국가 의지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정치적인 요인에 좌우되는 면이 많았다. 사실 그 동안 정부에서 유아교육에 관한 새로운 것을 개혁하고 개편할 때마다 급하게 ‘중론’을 모아 결정하는 예가 많았다. 유아교육에 관한 장기적인 연구에 기초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정책연구나 용역을 준 연구에 의해서 임기응변식

  • 유아교육론 A형 유아교육기관 체제, 종류(인터뷰)
  • 유아교육론 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어린이집, 유치원 이원화의 과정2, 유아보육과 유아교육의 의의 3, 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4,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 5, 유아 보육교육체제의 유형1) 이원화 체제 2) 연령구분 이원화 체제 3) 일원화 체제 6, 유아 보육교육체제의 일원화 동향 1) 우리나라 누리과정2) 유치원 교육과정 결론 및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교육1. 부모의 역할2. 부모교육의 효과Ⅳ. OECD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1.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정책 개발과 실행2. 교육체제들간의 동등하고 강력한 협력관계3. 특별지원이 필요한 유아에 대한 관심 및 보편적 접근기회 제공4. 공공 재원의 확충을 위한 기반 구축5. 질 개선과 보장을 위한 다양한 집단의 참여6. 모든 유형의 기관에 근무하는 교직원을 위한 적절한 훈련과 근무 조건 확립7. 지도감독과 자료수집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8. 연구와 평가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 교육사회 속에서는 인간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습관, 예술이 포함사진과 세계지도를 이용생물, 지리, 미술, 음악에 관한 활동오늘날의 몬테소리 교육1) 현황『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 및 접근법 실태에 관한 연구-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윤선령, 이연승(2009)표 2개 설명2) 실제 운영방식1. 운영방식의 차이『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유치원의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이승연(2000)몬테소리 교육과 다른 누리과정을 절충하는 다양한 방

  • 호주와 뉴질랜드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취학전 아동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 양질의 시설 및 환경을 제공하고자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1) 호주 취학전학교위원회의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목적호주 취학전학교위원회는 유아들의 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된 정책 결정은 각 아동의 복지와 발달에 효과적이며 강화할 수 있는 것에 주된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믿는다.(2) 유아교육과 유아복지에서의 가정들① 유아시기에 있어서의 경험은 만족스러운 성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