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만화시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만화의 특성과 종류
2. 한국 출판 만화 시장의 특성
부흥기와 침체기
침체 타개를 위한 방안
학습만화
3.웹툰
본문내용
※부흥시기
배경
1995년 만화는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진 고부가가치 산업.
만화 산업의 육성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1995년 ‘만화산업 진흥의 해’로 지정
1996년 ‘만화산업 도약의 해’ ㅡ’만화의 집’ 건립, ‘춘천 애니타운’ 조성



IMF로 인한 대여점 확산
. -> 90년대 후반 IMF 경제 위기 이후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도서 대여점에 의해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90년대 초반에 일기 시작한 만화 붐에 찬물을 끼얹어 출판만화의 판매를 격감시켰다

1.많은 사람들이 대여점을 통해 만화를 보더라도 그 정당한 수익이 만화가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2.대여점이 만화가의 대우를 떨어뜨리고 있다.

3.우리 만화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

2) 마케팅 전략
보편성과 대중성을 띄어야 한다.
- 엄청난 잠재적 고객들의 감수성을 맞춰야 한다.

관련 산업과의 통합 마케팅을 구현해야 한다.
-만화의 완성된 내용을 토대로 영상을 만듦.
- 저작권료를 통해 수입을 제공받을 수 있고 이는 더 나은 작품을 위해 재투자 될 것이다.




특성

-> 어린이에게 있어서 만화 형식은 이해전달이 가장 빠른 매체이다.

-> 만화의 흐름이 극 중심이거나 기승전결의 절차나 형식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다.

-> 그림과 글 그리고 레이아웃으로 전달하는
만화의 형식을 그대로 띈다.

레이아웃 :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 등의 구성 요소를 지면에 효과 적으로 배치하는 것 또는 그 기술.


출판경향
1990년대 : 단행본 만화 전문 출판사들이 등장함. 학습 만화를 고집하는 만화작가들도 생겨나면서 학습만화 시장이 커져감.

2000년대 : 학습만화는 만화출판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많은 일반 출판사들도 학습만화 시장에 뛰어듦.

최근 : 기존의 학습만화에서 학교 진도나 자격시험 등과 연계한 학습만화가 많이 등장.
참고문헌
2008년 출판만화 출판현황 및 판매현황 [한국만화연감2009]|작성자 박석환
이원복, "열린 지평에 선 교육매체로서의 만화", 2000년(1988.2)
김상범, 만화책도 책이다.(서울 : 초록배 매직스, 2004)
박형진, 전게논문
· 김승민, <학습만화의 기능 분석>, 1989, 중앙대학교 신 문방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세형, <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진선희, <환상동화 읽기와 학습만화 읽기의 감동 성향 대비 연구-초등학생의 『찰리와 초콜릿 공 장』읽기와 『살아남기 시리즈』읽기를 중심 으로> , 문학교육학 제 22호
· 최열, <한국만화의 역사>, 북디자인, 1995
· 황해연, <학습만화의 교육적 역할에 관한 연구-초등학 생을 위한 역사 학습 만화를 중심으로>, 경희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배정아 , 출판만화 콘텐츠의 ‘OSMU’ 활성화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대학원
강유화 , 국내 출판만화산업의 온라인(On line)시장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세종대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 시장의 형성2. 광고 매체로서의 인터넷 3. 인터넷 광고의 특성 4. 인터넷 광고의 유형5. 인터넷 광고의 효과 측정6.유료 배너 광고 유치 전략7. 각종 인터넷 광고 형태8.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 마케팅의 성공 전략* 인터넷을 이용한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1.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가격 전략2. 경품 정보, 할인 쿠폰 전략3. 인터넷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전략4.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조건*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선결

  • [정치와 사회문화]직업분류레포트
  • 출판물을 고안하여 저술하는 자를 말한다.【포 함】광고기술서 작성자 안내서 작가기술관련 출판물 작성자 기술서 작성자조각가, 화가 및 관련 예술가(Sculptors, Painters and Related Artists)조각가, 화가 및 관련 예술가는 조소, 회화, 공예, 서예, 디자인, 도화, 만화창작, 조각 기타 관련기법을 사용하여 예술작품을 창작, 제작하는 자로서 그들의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다.【주요업무】나무, 돌, 점토 또는 금속과 같은 재료를 성형하고 혼합하여

  • [국제경영] 대원미디어 `녹색전차 해모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만화전문출판사 대원씨아이 설립1993로 뉴욕 필름페스티벌 동상을 수상1995학산문화사 설립로 대한민국영상만화대상 금상을 수상1997TV시리즈 를 제작1998한국 최초 TV SFX애니메이션1부를 제작2000대원 C&A 홀딩스로 상호변경2001대원방송 설립,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2002대원DVD라는 브랜드로 DVD 사업에 진출2003엔씨소프트와 리니지∥ 게임캐릭터 상품화사업 계약을 체결2005챔프

  • [마케팅] e-Book과 Nate e-Book 활성화 방안
  • 출판시장에서의 대량생산을 통한 대량판매라는 매스마케팅이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출판업계는 변화하는 독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책, 다시 말해 영화나 컴퓨터 게임보다 더 재미있고, 인터넷보다도 편리하고, 유익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해 줘야만 수용자들이 책을 사기 위해 지갑을 열게 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다.아래의 기사를 통해 우리는 인터넷 소설이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현상을 통해 출판시장의 수용

  • 온라인게임 기업 및 분석
  •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 음반, 다자인 등 주변 산업과 연관성이 깊어 시너지 효과에 기반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언제든지 가능한 멀티형 산업으로 최근의 마케팅 조류인 One Source Multi-use에 적합한 산업 전후방을 주도하는 기반 산업이라 할 수 있다.온라인 게임관련 협회 및 유관기관 자료, ㈜엔씨소프트의 자체적인 조사자료에 의하면 2004년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은 7,800억원을 상회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2004년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