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만화] 웹툰의 등장, 웹툰의 특징, 웹툰 현황, 온라인 만화 이용 사례, 웹툰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3 / 2015.07.2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서 론
-주제선정 동기
-웹툰의 의미

본 론
1. 웹툰의 등장
2. 웹툰의 특징
3. 웹툰의 성격변화
4. 웹툰 현황
1)온라인 만화 이용경험
2)온라인 만화 이용방식
3)온라인 만화 이용 사이트
4)메이저 이용 사이트 순방문율 및 도달률 추이
5. 웹툰 기반 OSMU 사례

결 론
-문제점의 개선 및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 출처

본문내용
◎주제선정 동기
한국의 만화산업은 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웹툰 문화의 도래, 그리고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능으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매체 환경이 온라인으로 변모함으로서, 만화 역시 만화대여점, 잡지 그리고, 서점용 단행본으로 인식되던 모습은 디지털 형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웹툰의 활발한 생산과 소비는 만화시장의 변화를 가져왔고, 만화 생산과 소비 체계를 다양하게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웹툰 원천 콘텐츠의 활용은 출판 만화,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연극, 뮤지컬, 게임 등의 디지털화 된 상품, 제품의 광고 홍보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또, 의류와 문구, 편의점 상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웹툰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의 생산과 유통이 증가하고 있고, 특정 기업, 상품, 공공기관 등과 관련된 정보들을 소개하는 홍보웹툰(브랜드 웹툰)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원천 콘텐츠로서의 웹툰은 타 장르로의 활용을 통해 만화영역의 산업에 다양한 영역을 실질적 수익모델로 구현하고 있다. 그래서 저는 높아져가는 한국 만화의 위상에 따라 다양한 수익의 원천 콘텐츠로 활용되는 웹툰의 개념과 발전사, 그리고 현재 활용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는 웹툰의 다양한 사례, 마지막으로 현재 웹툰이 가진 단점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한국의 웹툰 현황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웹툰의 의미
'web(웹)'과 'cartoon(만화)'을 합성한 말로, 각종 멀티미디어 효과를 동원해 제작된 인터넷 만화를 뜻한다.

◎웹툰의 등장
내용면에서 초기의 웹툰들은 주로 개인적 경험, 일상 속에서 느끼는 정서 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이를 간단한 그림을 곁들인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체화 하였다. 또한 수려한 그림, 정교화된 시공간 연출, 음양이나 색상을 활용한 분위기 조성 등 출판 만화를 연재할 때 필수적인 역량들이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이는 웹툰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였다.
형식면에서 초기 인터넷 만화에서는 출판 만화의 페이지 넘김 형식을 구현하지 못했고 그 대안으로 게시판의 게시물 내에서 표현 가능한 만화적 형식들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는 세로로 진행되는 만화의 단초가 되었으며, 이후 한국의 웹툰을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남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현배, 2011, 캐릭터 웹툰을 팔아라 : 콘텐츠 비즈니스 기획_마케팅_계약 프로세스,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weekday.nhn)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
•<2011만화 산업백서>,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3, 문화체육관광부

•삼성투모로우(http://samsungtomorrow.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진코믹스 성공사례분석과 웹툰시장 현황분석및 온라인 컨텐츠 마케팅사례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
  • 온라인에서의 문화콘텐츠 서비스마케팅 전략사례연구(레진코믹스 중심으로)INDEXⅠ. 서론Ⅱ. 본론1) 현재 웹툰시장 현황분석2) 레진코믹스 성공사례분석3) 타 컨텐츠 사례분석(1)현재 국내의 음원시장 상황(2)기존 온라인 음악 시장과 관련 서비스 업체(3)모바일 콘텐츠에서 음악 서비스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멜론’을 중심으로(4)최근동향-음원 서비스업체의 다양한 변화와 시도(5)레진코믹스 사례를 통한 벤치마킹Ⅲ. 결론 및 나의의견

  •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 온라인상 인기 얻은 웹툰은 게임, 영화, 연극, 케릭터 등 다양한 영역으로 그 범위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성 만화가들의 큰 수익 창출에 보탬이 되어 인기웹툰 작가로 등장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웹툰을 바탕으로 한 1년에 한번식 만화시상행사를 개체하여 더욱 웹툰 산업의 활성화를 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웹툰에 관한 소고1) 웹

  • [뉴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오늘과 미래 -정의의 재확립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곰TV`(곰플레이)를 중심으로
  • 등장한다. 당시의 사람들은 이러한 미디어 자체에 열광했으며 그것의 수익성에 기대했던 업체들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매체의 존재 및 정의에 모호함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출발만 화려했을 뿐 그 이후로는 방향을 잃었던 것이다.이 보고서는 인터넷의 보급이후 한 때 TV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던 인터넷방송의 현주소와 그들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 최근의 새롭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사례 - BOA 18본론6. 문화콘텐츠의 특징 216.1. 대표적 특징216.1.1. 창구효과 216.1.2. OSMU- “One-Source Multi-Use”216.1.2.1. 좋은OSMU란 무엇인가?6.1.2.2. 대표적인 OSMU6.1.2.3. OSMU가 나아갈

  • 웹툰의 선정성 범위
  • 만화(cartoon) 을 조합하여 만든 이 단어는 ‘웹만화’ , ‘인터넷만화’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제 막 생성되기 시작한 말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의 일상성은 사회 전 방위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웹툰이라는 말이 아직 생소할지라도 만화 역시 변화의 맹렬한 파도 속에 있습니다.”③ 최근 웹툰의 현황2000년대 초반 웹애니메이션 시대 이후 개인용 PC 와 휴대용 PC 그리고 온라인 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