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한국우진학교, 은평대영학교의 특수교육 현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소개
Ⅱ. 교과 활동<한국우진학교(1)>
<은평대영학교(2)>
<은평대영학교(3)>

Ⅲ.교육환경의 장단점-특색 교육활동
-교육환경의 단점


Ⅳ. 교수 방법<한국우진학교>

Ⅳ. 교수 방법<은평대영학교>
본문내용
유치원 교육과정
유아들의 특성에 맞게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2개 영역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교과활동: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는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계발활동과 동아리 활동, 학교생활 적응활동과 학생자치활동, 학교 행사활동, 진로지도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그리고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로 치료지원과 재활운동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
중점 지도 내용: 기초생활 기능
교과: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
직업교육: 다양한 일상생활 영역
보건교육: 학생건강 관리, 전염병 예방교육, 각종 검사 실시, 응급처치, 간이치료, 식수위생 방역
 
초등학교 
중점지도내용: 일상생활 기능
교과: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재량활동: 종교교육, 6개 영역활동, 학급 재량
특별활동: 계발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직업교육: 다양한 일상생활 영역
 
 

-거의 대부분의 교과(국어, 사회, 수학)를 제외하고 과학, 체육, 보건, 음악, 미술, 실과는 타 전문 교사가 지도한다.
-아이들의 여러 문제 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들을 수업에 접목시킨다.
-언어적 개념이 많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단어 등을 무조건 익히게 하는 것보다 ‘크레파스로 마음대로 그려보기’ 등 성취 가능한 학습부터 시작해 아이들의 흥미를 우선 이끌어낸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활동을 한다.
(Ex. 글을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학생에게는 단어를 이해시키고, 다른 학생 들에게는 구슬 옮기기, 색연필로 동그라미 그리고 선 긋기를 지도한다.)
-수업에 있어서 최대한 실생활 도구를 사용하려고 한다.
-과학 시간에는 후각, 촉각, 시각을 최대한 활용하고 모든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학교사회사업의 가치(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2) 프로그램의 종류3) 예산투입(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목적2) 시설 및 운영3) 연혁4) 행정조직5) 미션 & 비젼6) 위치7) 서비스 및 활동(2) 기관 담당자와의 인터뷰Ⅲ. 출처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학교사회사업은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분석했다.3. 사업전망 및 결론현재는 통신 서비스회사인 한국PC통신에서 조사를 의뢰받고 직접 처리해 주고 있다. 그러나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요구사항에 적합한개별적인 내용을 요구할 것이다. 통신 서비스업체의 이러한 텔레리서치 역시 일반업체의 대행사업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일반 신문.방송국의 경우가 그랬고, 그런 변화의 간격은 더욱 짧아져 벌써 이런 통신을 통한 여론조사를 준비하는 업체들도 있다. 텔레리서치는 조사가 간편하

  • (사회복지)장애인 이동권 문제의 실태와 외국사례 및 개선방안
  • 학교, 모든 교육시설로 사용되는 모든 층의 모든 부분 그리고 셋째 모든 공공건물을 말하며, 장애인이란 첫째 신체적인 손상을 가진 사람으로 걷는 능력이 제한되는 사람과 둘째 이동하기 위해서 휠체어 사용이 필요한 사람을 의미한다.영국의 장애인의 접근성과 권리에 관한 관련법규 및 규정들을 연도별로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가. 1970년 : 만성질환자와 장애인법(The Chronically Sick and Disabled Persons Act) 제4장에서는 모든 건물 또는 공공건물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교육적 욕구로 특수학교 설치 등의 문제점이 있지만 특수학교의 활용, 유휴 교실을 활용하여 장애아동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여 주거나 통합교육의 내실을 기한다면 학교 설립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4. 교육의 선택이 다양할 수 있다지방이나 도서벽지 장애 아동들이 대도시로 이사, 기숙사 이용, 일부 거주지 이전 등의 불편을 없애고 일반학교 내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교육의 기회가 많이 제공 될 것이다.5. 다양한 교육을

  • 사회봉사의 이해와 현대적 의미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자원봉사정보안내센터의 자원봉사자 교육교재는 자원봉사자 일반 수칙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1)인간은 인종, 종교, 직업, 연령, 사고방식 등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존엄성이 있다는 철학을 갖는다.2)사람은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신념을 갖는다.3)나 이외의 모든 사람은 나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고 끊임없는 사랑을 베푼다.4)자원봉사활동은 곧 나 자신을 돕는 나의 일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