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전통적 모델
2) 학교변화모델
3) 지역사회모델
4) 상호작용모델
5) 삼자관계모델
(5) 학교사회사업의 가치
(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
(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
2) 프로그램의 종류
3) 예산투입
(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
(1) 기관소개
1) 설립목적
2) 시설 및 운영
3) 연혁
4) 행정조직
5) 미션 & 비젼
6) 위치
7) 서비스 및 활동
(2) 기관 담당자와의 인터뷰
Ⅲ. 출처
- 본문내용
-
(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학교사회사업은 차츰 실천분야가 전문화되어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천모델들을 발전시켜 왔다. 실천모델들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개입목적과 기술들, 사회복지사의 활동, 접근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1) 전통적 모델
전통적 모델은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 등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모델의 기본가정은 학생이나 가족이 역기능적이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의 정서적, 정신적 문제들의 원인은 다른 사회환경적 요소들보다는 가족에게 있다고 보며, 특히 부모-자녀사이의 갈등에 기인한다고 본다.
전통적 모델은 학교에서의 적응과 학업성취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확인된 개별학생들에게 초점을 두며, 학업장애의 원인이 되는 학생과 가족의 사회적, 정서적 특성들에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이 모델은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학생이나 부모의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생이 학교에 적응하고 학습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주로 학생과 가족에게 개벽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집단적으로 개입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주로 학생들이나 가족에 대해 가능케 하는자, 지지자, 자문가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2) 학교변화모델
학교변화모델은 일탈이론과 조직이론에 그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이 모델은 학교제도 자체가 학생들의 학교부적응과 학업미성취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즉 학교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하위집단들을 포함한 총체성으로서의 학교를 표적집단 으로 보고 있다.
학교변화모델은 역기능적인 학교의 규범과 학교의 상태를 변화시키는데 그 개입의 목적을 두며, 역기능적인 학교의 규범의 조건들을 확인하여 학생의 학업미성취의 원인으로 보이는 제도들을 변화시킨다. 그러므로 이 모델을 ‘제도적 변화모델’ 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교장, 교감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 적응을 저해하는 학교의 조건을을 변화시키도록 돕고, 학생과 가족들이 역기능적 역할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학생과 가족들에게 집단지도를 실시한다. 이들은 주로 대변자, 협상자, 자문자,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3) 지역사회모델
지역사회모델은 지역사회조직으론, 일반조직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에 주로 근거하고 있다. 이 모델은 학생들의 문제원인이 빈곤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건과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부족에 기인한다고 본다. 특히 이 모델은 학교의 목표와 규범의 측면에서 볼 때 시대적으로 뒤떨어져 있고 학교에 대한 이해와 신롸가 적은 취약지역사회에 대해 지역사회에서의 학교역할을 설명하고, 학교직원들에게 지역사회의 역동성과 학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들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모델은 지역사회가 학교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지하며, 학교가 이런 취약지역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교가 학생들이 교육적, 사회적 기능역량을 발휘하는데 장애가 되는 조건들을 시정하여 학생을 전인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동은 학교의 역할과 필요성을 지역사회에 교육시켜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얻는다. 또 한 학교 직원들에게 지역사회의 역동성, 사회적 요소들을 설명하고, 혜택받지 못한 학생들을 돕는 학교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특히 학생의 어려움을 야기시키는 결핍환경을 시정하는 등 주로 중재자, 대변자 원외원조자의 역할을 수행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개론, 박종삼 외 공저 (2007), 학지사
사회복지의 이해, 김기태 · 박병현 · 최송식, 전영사
사회복지개론, 박용순 (2001) 학지사
<참고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학교법인 지선학원 원당종합사회복지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