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E의 CEO 잭 웰치의 경영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Summary of a Book
2. 사례 선정 목적 및 이유(비즈니스 환경 등)
3. 사업 전략 및 방법론 분석
1. 선택과 집중을 기본으로 한 사업구조 개혁
2. 시장을 너무 좁게 규정하지 않기
3. 시기 적절한 M&A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토록 함
4.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
1. 국제경영에서 신흥시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 선진국으로의 역수출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는가?
2. 공격적 M&A의 폐해는 무엇인가?
3. 신흥시장과 선진국과의 격차가 거의 사라질때는 어떠한 경영전략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
Reference
본문내용
4.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

신흥시장의 대두에 따른 새로운 글로벌 경영전략.

잭웰치가 CEO로 있었던 GE는 M&A를 통해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 냈다. 위에서 언급한 M&A를 중심으로한 다양한 사업부문의 인수 / 합병을 통해서 유럽, 남미등 많은 국가들에 자신들의 주력사업을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켰다.
GE가 진출한 국가의 경우 유럽, 미주권의 선진국도 있었으나, 신흥국가에의 진출 또한 포함되어있었다. 신흥국가에서 GE는 매년 15%~20%의 성장률을 기록할만큼 나쁘지 않은 성적을 기록하였다.
2001년 CEO였던 잭웰치가 퇴임하고 9대 CEO인 제프리 이멜트가 CEO자리에 올랐다. 그는 취임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기업의 인수측면보단 앞으로는 기업의 유기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겠다’ 라고.
이러한 발언을 했을 때, 당시에 많은 사람들은 조금 의아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기업 인수합병을통한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이야말로 GE가 주로 행하던 경영전략이었는데, 제프리 이멜트는 이에 반하는 발언을 했었기 때문이다.

GE는 본래 신흥국가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제프리 이멜트가 취임을 하면서 위와 같은 발언을 했던 것은, 신흥시장을 염두해두고 했던 말이라고 한다. 제프리 이멜트는 신흥시장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엿보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저러한 발언을 했던 것이다.

잭웰치 시절에 M&A를 통한 글로컬전략으로 신흥시장에서 저러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첫째로. 당시에는 신흥시장의 잠재력이 그리 크지 않았고, 둘째로 그 당시의 전략은 신흥시장의 중산층과 저소득층을 배재한, 상류층을 겨냥한 경영전략을 펼쳤던 것이 그 이유다.

제프리 이멜트의 신흥시장 공략 : 역혁신

제프리는 이멜트는 앞으로 선진국의 성장률은 점점 낮아지고, 신흥시장의 성장률은 점차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 GE를 포함, 기존에 글로벌 기업들의 신흥시장 진출에 있어서 범하고 있는 오류(혹은 어떤 편견)는 무엇이 있는지 분석 / 도출해내었다.
첫째로는 신흥시장의 경제 성장은 선진국의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리라는 가정이다.
하지만 이것은 옳지 않았다. 선진국에 비해 비교적 뒤늦게 발전하는 만큼 신흥국가들은 혁신에 대한 열망이 대단히 강했다.
둘째로는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개발된 저가상품은 품질 등의 여러 측면에 있어서 선진국에 똑같이 적용시키기 어렵다는 가정이다.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한 저가제품전략의 경우
이를 적극 활용 / 선진국에 되팔 경우 새로운 용도나 새로운 시장을 찾아낼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이에 이멜트는 앞으로 대두될 신흥시장에 대한 대비의 측면으로서 역혁신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가지고 나왔다.

역혁신은 한마디로 말해서, 신흥시장을 중심으로한 제품 / 서비스 개발 전략이다. 신흥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서 선진국으로 역수출하는 것이다.
보통의 글로벌기업들은 자국에서 성공한 제품과 서비스를
참고문헌
Reference

• Jack Welch – 승자의 조건 끝없는 도젂과 용기 / 위대한승리
• How GE is Disrupting itself by Jeffrey R. Immelt, Vijay Govindarajan, and Chris Trimble
(HBR October 2009)
• Vijay Govindarajan(논문 공동저자)`s Blog Artic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경영론] GE의 회장 `잭웰치`의 리더십
  • 철학을 재정립함으로써 공유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이것이 가능해 질 때 미래를 향한 분투와 역량의 결집도 가능해 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기업문화는 더 이상 있으면 좋은 한가로운 액세서리가 아니며, 조직을 추스리고 미래를 제시하는 방향타이자 나침반인 것입니다. 또 CEO의 리더십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GE는 잭 웰치 라는 훌륭한 리더를 확보함으로써 20년 만에 세계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즉

  • [조직행위론] 잭웰치의 경영전략
  • 잭웰치1) GE와 함께한 성공신화2) 그의 이력서3. 잭웰치의 조직경영1) 잭웰치의 보상철학2) 잭웰치의 경영 방식⒜ 통합된 다양성⒝ CAP⒞ Work Out3) 잭웰치의 경영 주요 전략① 세계화② 서비스③ 6-시그마④ E-Business4) 리더쉽의 필수인 4E5) 그의 경영철학4. 잭웰치가 경영인들에게 주는 시사점5. 맺으면서1. 들어가면서한국기업 경영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인 잭 웰치(GE회장), 세계적으로 브랜드보다 더 유명한 이름을 가진 CEO(Chief Executive Off

  • [산업연구] 상장기업 CEO조사 및 연구
  • 경영 스타일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5. 개인적인 성품구자용 사장은 도전적이고 공격적인 경영 스타일과는 달리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예의와 정성을 중요시 하는 타입이다. E1 구자용 사장, 고객을 집안 어른처럼 유교는 나의 경영철학 스스로 아직 신인이라 생각하고 늘 배우려는 자세로 임한다고 말하지만 그는 이미 몸에 밴 가풍을 통해 유교적 경영철학을 체득하고 있다. 구 사장은 어릴 적에는 근검 겸양 예절과 같은 유교적 가풍이 어렵고

  • `GE`의 마케팅전략
  • -【 GE의 마케팅전략 】1. GE 기업소개2. GE 경영방식3. GE 경영철학 4. GE SWOT 분석5. GE 세계경영 주요전략6. CEO 잭 웰치7. CEO 제프리 이멜트8. 한국에서의 마케팅9. 결론10. 참고문헌1. GE 기업소개1878년 발명가 토머스 A. 에디슨(Thomas A. Edison)이 설립한 전기조명회사를 모태로 한다. 1892년 에디슨 종합전기회사와 톰슨휴스톤전기회사가 합병하여 제너럴일렉트릭(GE)이 탄생했다. GE는 찰스 다우가 1896년12개 종목을 편입시켜 만든다우 존스산업평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CEO 장루이민2.2 하이얼의 국제화(Globalization)2.2.1 경영전략 - 선난후이, 트리플 1/3, 현지화2.2.2 경영성과2.3 한국 가전 시장2.3.1 한국 가전 시장의 특징 : 정량적 특징과 소비자 기호2.3.2 한국 가전 시장 환경 - 경제적 환경 : 유통구조, 경쟁구도 – 삼성 對 LG- 정치 및 통상환경 : 소비자보호법, 외국인 투자촉진법 - 문화적 환경 : 중국 기업으로서의 불이익 : 차이나디스카운트2.4 하이얼코리아2.4.1 한국 진출기(1) 한국 가전 시장 진출의 목적(2)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