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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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펩시콜라 소개
(1) 유래
(2) 핵심역량

2. 환경 분석
(1) 시장 환경 분석
(2) 경쟁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우선 점유율이 너무도 우세한 코크로 부터 시선을 끌기위해 반값전략을 실행, 성공하여 시장 2위로 올랐다. 마케팅의 경우 펩시는 브랜드 관리에 있어 차별화 전략을 구축하였다. Next generation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에서 미래지향적이며 젊은 층에 호소하는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스포츠와 연계한 전투적인 마케팅과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당대 셀러브리티들을 광고에 쓰는 면에서도 잘 드러난다. 또한 초기에는 빨간색이 상징이었으나 후에 파란색으로 과감하게 바꾸어 코크에 대비되는 느낌을 주었다.
70년대 시작된 펩시챌린지는 코크와 비슷하게 가격을 맞추고 코크와의 콜라 전쟁을 선포한 지 8년 만에 코크와의 시장 점유율 격차를 10%로 축소시키는 등 입소문이나 이벤트로 인지도를 높이는 버즈 마케팅을 사용함으로써 극적인 성공을 하였다. 코크의 후발업체로서 출발하였지만 만년 2인자의 이미지에서 탈피할 수 있었던 것은 과감한 마케팅과 브랜드 차별화 전략이 있었고 이는 곧 펩시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또한 NextGen(넥스트젠)이라 불리는 모바일 영업 전략은 각 상점 차원에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펩시 프로모션 데이터와 재고,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하도록 그들의 영업팀들을 무장시켰다. SMART라 불리는 핸드헬드 기기를 지참한 판매 직원들은, 주별·월별 판매량을 비교하고 실제 결과가 할당량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는 곧 특정 시장에 대한 특정 상품의 수요 예측을 다양한 가격과 제품전시, 그리고 재고 시나리오와 연결함으로써 재고가 바닥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계획할 수 있게 한다. 또 유통업체 고객에게 신제품과 포장 옵션, 그리고 앞으로의 광고 캠페인을 컬러 이미지로 보여줄 수도 있다.
참고문헌
www.pepsico.com
www.pepsiworld.com
www.cocacola.co.kr
www.cokecce.com
www.seri.org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양영철 역, 지식공간, 2011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 김동균, 김앤김북스, 2010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 만들기, 2007
코카콜라 게이트 - 윌리엄 레이몽, 이희정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김원호 역, 북앳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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