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2017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과학적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및 학교행정의 적용사례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적 관리론
1. 등장배경
2. 과학적 관리의 주요내용
3. 공헌과 비판
Ⅲ 인간관계론
1. 등장배경
2. 인간 관계론의 내용
3. 공헌과 한계
Ⅳ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Ⅴ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1. 과학적 관리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2. 인간 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를 들 수 있다. 그의 기본적인 논지는 과업을 수행하는 ‘한가지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단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신중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작업능률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추구하였다.
마침내 테일러는 1900년대 초 관리실제에 혁명을 일으킨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는데 목적을 둔다.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적 요소가 경시되어 비인간화 경향을 초래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해 보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과학적 관리론
1. 등장배경
과학적 관리론은 1930년대에 테일러의 영향을 받아 성장한 이론으로 그 당시 공장의 관리자들은 경험 없는 수많은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일을 해야하는 문제에 봉착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이 같은 상황 하에서 인력을 보다 능률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올리는 데 주력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분업화를 세분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즉 하나의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수단을 찾아내기 위해서 생산과정 전체를 최소의 구성단위로 분해하여 각 업무를 가장 간단한 요소동작으로까지 분해하고 요소동작의 형태. 순서. 소요시간을 시간동작연구를 통하여 전문화. 표준화. 단순화하여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1인 1일의 업무량을 책정한다
- 참고문헌
-
1. 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 교육과학사,1999
2. 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
3.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
4. 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
5.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
6. 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
자료평가
- 그래도 이건좀 괜찮은것 같아요 호호호.;
- dongu***
(2011.12.06 16:43:33)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2017)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