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 백석의 모던보이 모습과 시속 이미지즘을 통한 민족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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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처음  

◈ 중간 

1. 일반적인 모던 보이와 백석의 모던 보이                

2. 백석의 모던 보이를 통해 본 그의 시 세계   

본문내용
 당시 영생고보 2학년이던 이철오는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일본의 유명한 청산학원을 나오고 영어 선생님으로 부임을 하셨는데 시인이어서 그런지 머리도 아주 멋있     게 ‘고흐의 보리밭’ 모양으로 자연 그대로 길렀다. 그것도 참 보기좋게 길렀다.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모습이었다.
 
 김희모와 이철오가 말하고 있는 백석의 헤어스타일인 ‘올백’형과 ‘고흐의 보리밭’ 모양은 그 당시 사람들의 눈에는 희귀한 것이었다. 당시 흔한 헤어스타일은 2대8 혹은 5대5가르마였기  때문이다. 먼저 ‘올백’형은 거만한 인상을 줄 수 있는데, 백석은 거의 평생 동안 이 헤어스타일을 고집했다. 그리고 ‘고흐의 보리밭’ 모양의 헤어스타일은 백석의 머리가 기름을 바른 형태로 길을 들인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길들여온 헤어스타일이라는 걸 알게 해 주는데, 이 헤어스타일은 백석이 일본에 가면서 시작하게 된 것이다. 백석은 일본의 청산학원에서 다른 여러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일본어 부분에서는 빈약하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일본어를 잘 알면서도 일부러 사용하지 않으려 했던 것이었으며, 고흐의 그림 같이 고고한 헤어스타일로 상대를 압도하려고 하였던 것이다(‘고고한 헤어스타일’=올백+고흐의 그림=백석의 헤어스타일). 그 외모에는 말하자면 일본에 대한 굽힘 없는 정신이 담겨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안석영과 정현웅이 바라본 백석의 증언을 살펴보겠다.

   문단에서 제일 젊은 시인이요. 또한 미남이다. 머리와 체격과 걸음걸이와 용모도 이국풍정을 느끼게 하여 정열이 대단하     고 남구적인 정조를 띤 이로 그 외모와는 달리 그의 시는 조선적이며 고전적인 데가 있다.

   미스터 백석은 바루 내 오른쪽 옆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사진을 오리기도 하고 레이아웃도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밤낮 미스터 백석의 심각한 프로필만 보게 된다. 미스터 백석의 프로필은          조상과 같이 아름답다. 미스터 백석은 서반아 사람도 같고 필리핀 사람도 같다. 미스터 백석은 필리핀     여자를 좋아하는 것 같다. 미스터 백석에게 서반아 투우사의 옷을 입히면 꼭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 증언은 안석영의 것이고 두 번째 증언은 정현웅의 것이다. 그들은 백석의 외모를 그의 시와 조선을 위해 힘쓰는 것을 부각시키는 하나의 장치로 보았다. 안석영의 증언은 《백광(白光)》에 실린 백석의 프로필인데, “그 외모와는 달리 그의 시는 조선적이며 고전적인 데가 있다.”는 말을 통해서 그의 외모가 시를 부각시키는 하나의 장치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정현웅의 증언 또한 “심각한 표정으로 사진을 오리기도 하고 레이아웃도 하고 있다.”는 부분을 통해서 조선을 위해 힘쓰는 것이 그의 외모를 통해 더 부각됨을 알 수 있다. 그가 조선을 위해 힘썼다는 것은  《조선일보》와 《조광》의 편집 작업이다. 당시 《조선일보》와 《조광》의 존재 이유는 조선의 미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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