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사] 근대시의 표정 -백석과 정지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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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30년대 시세계와 모더니즘

Ⅱ. 백석과 정지용의 시세계
1) 백석의 시세계
1. 언어감각과 기법
2. 고향이라는 공간을 통해 드러난 작가의식
3. 정리

2) 정지용의 시세계
1. 정지용의 언어적 감각
2. 고향이라는 공간을 통해 드러난 작가 의식
3. 정리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1930년대 시세계와 모더니즘

근대시의 정의를 내리자면 역사적으로 갑오개혁 이후의 시를 말한다. 하지만 근대시를 이렇게 한마디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래서 우리는 <근대시의 표정-정지용과 백석을 중심으로> 라는 타이틀 아래 1930년대 모더니즘 시인 정지용과 백석의 시에 나타난 ①모더니즘적 요소-주로 언어적 감각-와 이를 통해 시에 나타난 ②공간을 중심으로 토론의 형식을 빌려 논의를 전개하려 한다. 우선 이해를 돕기위해 근대시를 어떻게 1930년대 모더니즘 시라고 규정할 수 있는지 살펴 보자.

1930년대는 일제의 전쟁준비를 위한 각분야의 수탈로 인해 한국사회 전반이 암울한 분위기였다. 특히 일본의 강압적인 사상 탄압으로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는 집단적 주체와 그 이념에 대한 논의가 용납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시의 정치성으로부터의 이탈이 이루어 졌고, 이 때의 시는 순수를 지향하게 된다. 이같은 서정의 전통은 한국 근대시의 중요한 성과로 평가 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1930년대에 주목하는 것이다.

1930년대 시의 전체적 경향은 시적기법의 실험과 주지적 태도 주관적 정서의 절제 도시적 감각과 시적 심상의 구성등으로 그 특징을 요약할 수 있는 모더니즘적 시로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근대시≒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관계가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1930년대 한국시에서 모더니즘적 경향을 중심축에 놓고 볼 때 가장 중요한 경향은 모더니티의 시적추구작업이다. 언어적 감각과 기법의 파격성을 바탕으로 자의식의 시적탐구 이미지의 공간적인 구성에 의한 일상적 경험의 동시적 구현 도시문명과 모더니티의 추구등을 드러내는 모더니즘적 시의 경향이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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