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탐미적 저항과 유랑의식 -이상화, 오장환, 백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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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2. 시분석 ---------2
1) 이상화 ---------2
- 나의 침실로 ---------5

2) 오장환 ---------10
- 여수 ---------12

3) 백석 ---------15
- 북방에서 ---------18

3. 나오는 말 ---------21

4.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최근 1920~30 년대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역사란 사실이 아닌 해석의 문제라는 제기가 있었듯이 『연애의 시대』,『근대의 책 읽기』,『서울에 딴쓰홀을 허하라』등 우리 역사에서 비교적 연구가 덜 되었고, 논의가 덜 되었던 것들에 대한 저작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러한 저작물들은 어느 정도의 판매고를 올렸는데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비교적 덜 연구되었고, 가려졌던 부분들. 거시사가 아닌 미시사로서의 관심과 연구는 역사의 다양한 층위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는 점에서 반갑고 흥미로운 것이었다.
문학도 예외는 아니다. 가치란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듯이 시대와 상황을 달리하며 작품에 대한, 작가에 대한 분석과 평가도 달라지게 마련인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시인 가운데 ‘오장환’ 역시 그런 작가였고 작품이었다.
이제 우리는 1930년대를 살았던 시인들 - 이상화, 오장환,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미흡하나마 우리만의 시각을 보태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세 시인들은 식민지 시대를 사는 지식인이라는 자의식, 낡은 시대를 마감하고 이제 막 근대를 경험하면서 겪는 개인의 충격과 혼란, 그리고 그러한 환경 속에서 자아의 욕망의 모습들을 그려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똑같은 물질이라도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바뀌듯이 우리는 이제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해 그들이 살아냈던 그 시기를 각자만의 문학적 색깔로 어떻게 담아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현대 이전에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조국을 빼앗기고 울분과 설움으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던 당대 지식인들의 고뇌를…
참고문헌
김학동, (오장환 연구), 시문학사.1988
최두석 편, (오장환 전집 )2, 창작과 비평사,1989
오장환 시의 전개와 현실인식, 국학자료원, (1997)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앙승준 양승국 지음. 태학사 (1996)
새로쓰는 한국시인론-상허학회지음-출판사:백년글사랑 (2003)
시의 아포리아를 넘어서, 이숭원 외, 이룸,
백석의 북방시편 연구 이희중(전주대학교 교수)
백석시연구, 한수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1
백석시연구, 황용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1988
1930년대 시의 구조연구 : 정지용, 김영랑, 백석의 시를 중심으로, 김명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박사논문), 1985
백석 : 우리 문화의 원형탐구와 떠돌이 삶, 박혜숙, 건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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