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 경영사례-중국, 스페인 진출 성공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BBQ 발자취
2. BBQ의 경영이념
3. BBQ의 성공 조건
Ⅱ. BBQ의 중국 진출
1. 중국 진출 배경
2. 진출 현황
3. 진출 방식 및 전략
4. 성공 요인 분석
Ⅲ. BBQ의 스페인 진출
1. 스페인 진출 배경
2. 진출 방식
3. 진출 전략
4. 성공 요인 분석
Ⅳ. 결론
1. BBQ의 해외진출 계획, 전망, 목표
2. BBQ 해외진출의 의의
3. BBQ의 해외직접투자
- 본문내용
-
다음은 중국이 BBQ의 첫 번째 해외 진출 시장으로 선정된 요인이다.
① 중국은 매력적인 시장
중국은 면적이나 인구, 경제성장률 등 여러모로 세계 최대의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할 만하다. 중국의 면적은 한반도 면적의 43배인 960만 ㎢이고, 인구는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배에 이르는 13억 명이며, 2002년 이후 매년 10% 내외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등, 이러한 것으로 미뤄 본 중국의 잠재성을 고려할 때 외식 사업에 있어 중국은 그야말로 기회의 땅이었다. 그렇게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상승하고 소비문화도 활발해져 많은 해외 외식업체들이 까다로운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중국에 차츰 진출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 외식업계는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가장 급속히 성장한 업종이 되었고, 1인당 소비액은 118.4배, 전체 매출액은 161배 성장했으며 꾸준히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연간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약 8kg로, 한국의 약 11kg보다 적은 수치로 나타나지만 앞서 살펴 본 중국의 높은 성장세와 엄청난 인구를 감안하면 BBQ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었다.
② 진출에 유리한 한국의 인지도
근래 한국과 중국 간의 교류가 증가하여 양국 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한류열풍의 급격한 전파로 인해 중국에서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는 국별 순위로 3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외자유치를 통한 경제 발전을 추구하던 중국에 한국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자 각 지방 정부마다 한국과의 교류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에 한국 기업들에게 중국 시장 개척 바람이 거세게 불어 문화적 장벽을 뛰어 넘은 성공적인 진출이 잇따랐다. 그 결과 중국의 주요 대도시에서 중국인들이 한국 방문과 한국 제품사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③ 서비스 측면에서의 강점을 이용
중국은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확실히 자리 잡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일구어 내왔고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여 점차 그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은 서비스에 대해 우위에 있는 지업들이 고급화된 서비스를 무기로 시장에 진출하기에 적합했다.
- 참고문헌
-
출처
BBQ사이트 http://www.bbq.co.kr/
알지엠 컨설팅 http://www.rgm.co.kr
국가통계 시스템 http://kosis.kr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전의천
BBQ의 브랜드 관리 전략, 대한민국 No.1 치킨 BBQ - 윤홍근,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논문, 2005
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 박노홍,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3
[한중 경협특집] BBQ 비비큐 제너시스 중국진출
BBQ 원칙의 승리, 올리브치킨 혁명 - 윤홍근, 중앙 M&B,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는누구인가 레포트
- 포드사의 비윤리적 기업 운영 사례
- 삼성물산의 사업부제조직(5장)
- 오설록 브랜드분석과 서비스분석/ 오설록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오설록 향후마케팅 전략제안
- 삼성전자 BCG 매트릭스 분석 레포트
- [인적자원관리] 드라마 `대장금`에 나타난 인적자원 모집과 선발
- [인적자원관리] 기업 및 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적용 사례 분석 -BSC(균형성과지표)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SM엔터테인먼트 향후전략수립 PPT - SM 마케팅연구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 3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