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 경영사례-중국, 스페인 진출 성공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BBQ 발자취
2. BBQ의 경영이념
3. BBQ의 성공 조건

Ⅱ. BBQ의 중국 진출
1. 중국 진출 배경
2. 진출 현황
3. 진출 방식 및 전략
4. 성공 요인 분석

Ⅲ. BBQ의 스페인 진출
1. 스페인 진출 배경
2. 진출 방식
3. 진출 전략
4. 성공 요인 분석

Ⅳ. 결론
1. BBQ의 해외진출 계획, 전망, 목표
2. BBQ 해외진출의 의의
3. BBQ의 해외직접투자

본문내용

다음은 중국이 BBQ의 첫 번째 해외 진출 시장으로 선정된 요인이다.

① 중국은 매력적인 시장
중국은 면적이나 인구, 경제성장률 등 여러모로 세계 최대의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할 만하다. 중국의 면적은 한반도 면적의 43배인 960만 ㎢이고, 인구는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배에 이르는 13억 명이며, 2002년 이후 매년 10% 내외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등, 이러한 것으로 미뤄 본 중국의 잠재성을 고려할 때 외식 사업에 있어 중국은 그야말로 기회의 땅이었다. 그렇게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상승하고 소비문화도 활발해져 많은 해외 외식업체들이 까다로운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중국에 차츰 진출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 외식업계는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가장 급속히 성장한 업종이 되었고, 1인당 소비액은 118.4배, 전체 매출액은 161배 성장했으며 꾸준히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연간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약 8kg로, 한국의 약 11kg보다 적은 수치로 나타나지만 앞서 살펴 본 중국의 높은 성장세와 엄청난 인구를 감안하면 BBQ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었다.

② 진출에 유리한 한국의 인지도
근래 한국과 중국 간의 교류가 증가하여 양국 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한류열풍의 급격한 전파로 인해 중국에서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는 국별 순위로 3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외자유치를 통한 경제 발전을 추구하던 중국에 한국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자 각 지방 정부마다 한국과의 교류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에 한국 기업들에게 중국 시장 개척 바람이 거세게 불어 문화적 장벽을 뛰어 넘은 성공적인 진출이 잇따랐다. 그 결과 중국의 주요 대도시에서 중국인들이 한국 방문과 한국 제품사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③ 서비스 측면에서의 강점을 이용
중국은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확실히 자리 잡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일구어 내왔고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여 점차 그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은 서비스에 대해 우위에 있는 지업들이 고급화된 서비스를 무기로 시장에 진출하기에 적합했다.

참고문헌
출처
BBQ사이트 http://www.bbq.co.kr/
알지엠 컨설팅 http://www.rgm.co.kr
국가통계 시스템 http://kosis.kr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전의천
BBQ의 브랜드 관리 전략, 대한민국 No.1 치킨 BBQ - 윤홍근,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논문, 2005
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 박노홍,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3
[한중 경협특집] BBQ 비비큐 제너시스 중국진출
BBQ 원칙의 승리, 올리브치킨 혁명 - 윤홍근, 중앙 M&B,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BBQ(비비큐)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대한민국 외식프렌차이즈 대표브랜드BBQ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목 차Ⅰ. 서론Ⅱ. 기업개요 및 현황 Ⅲ. 중국진출 배경 및 동기Ⅳ. 중국시장 진출 현황 및 분석1. 중국시장 진출 현황2. 중국시장 경영전략 분석3. 중국시장 경쟁사 전략 분석4. 중국시장 진출 위기 분석Ⅴ.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1. 제품 브랜드 수준전략2. 사업부 단위 수준전략3. 기업 수준 전략Ⅵ. 결론Ⅶ. 참고문헌 및 자료Ⅰ.서론 80년대에 한국의 패스트푸드산업은 급

  •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
  • 국제경영프랜차이즈와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주)제너시스BBQ사의 BBQ치킨의 중국진출사례)Ⅰ. 프랜차이즈란?1. 프랜차이즈의 정의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메이커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 등을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판매 상품의 종류, 점포, 광고 및 기타 영업에 관련되는 것을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경영지도 및

  • 제너시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제너시스의 주요 브랜드 소개 제너시스 기업소개 제너시스 기업 연혁 제너시스 수상내역 제너시스 기업현황 제너시스 외부 분석 제너시스 내부 분석
  • 분석Ⅳ. 제너시스의 해외시장 진출과정ⅰ) 글로벌 시장 진출 배경ⅱ) 글로벌시장 진출의 성공ⅲ) 글로벌시장 진출 성공요인Ⅴ. 제너시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ⅰ) 글로벌 STP 전략ⅱ)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Ⅵ. 제너시스의 글로벌 마케팅 조직 통제Ⅶ. 제너시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제언Ⅰ. 기업개요 및 선정 배경ⅰ) 기업소개 및 선정 이유(주)제너시스는 1995년에 설립된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 는 경영

  • BBQ치킨 기업조사 및 성공사례 및 해외진출사례 조사
  • 목차Ⅰ 서론1. 선정동기 2. 프랜차이즈 란? Ⅱ 본론 1. 기업소개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3) 수상내역 4) 경영이념 5) Family Brand2. BBQ 성공요인1) 가맹점 만족경영 2) 소비자 만족 운영3) Menu의 차별화 3. BBQ의 해외진출 사례 (중국)1) 진출배경 2) 진출방식 3) BBQ치킨의 중국진출현황 Ⅲ 결론Ⅰ 서론1. 선정동기1) 국내 치킨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1위2)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 및 해외 치킨시장 개척의 선두기업3) 한국적인 것을 세계로 가지고 나가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BBQ의 내부적인 기업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에 입각하여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소개하고,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