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기본관점, 교육방법, 내용, 프로그램, 실제(환경구성, 일과 운영 및 구성),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4) 교육관
3. 교육방법
1) 관계성의 방법
2) 순환성의 방법
3) 다양성의 방법
4) 영성의 방법
4.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1) 삶교육
2) 땀교육
3) 관계교육
4) 감각교육
5) 앎교육
6) 감성교육
7) 영성교육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세시풍속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4) 바깥놀이 프로그램
5) 명상 프로그램
6) 손끝놀이 프로그램
7) 몸짓놀이 프로그램
8) 초기적응 프로그램
9) 절제·절약 프로그램
10)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11) 생태미술 프로그램
12) 먹을거리 프로그램
6.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1) 생태유아교육의 환경구성
2) 생태유아교육의 일과 운영 및 구성
7.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2)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가교육은 생명 중심 유아 교육이라고 하였다(임재택,2008).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re)의 만남이면서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 & Care 혹은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re'로 할 수 있다(임재택,2004).
생태유아교육은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 현장의 반 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하여 모든 생명가치와 그 존재들을 존중하고 주어진 현실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며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데 있다. 아울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共生), 상생(相生)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임재택, 2002).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Wilson(1995)은 생태중심 유아교육이 각 발달 영역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이 미치는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임재택(2008)「생태유아교육개론(제3판)」양서원
• 임재택(2006)「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공동체
• 임재택․하정연․조채영(2002)「선생님 바깥놀이 해요」서울: 양서원
• 김혜경 저(2008)「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창지사
• 권미량․김은주(2005)「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유아교육연구 제25권
• 하정연(2002)「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실제」한국생태유아교육 학회 생태유아교육 교사 연수 자료집, 20-54
• 장하나(2005)「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