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기본관점, 교육방법, 내용, 프로그램, 실제(환경구성, 일과 운영 및 구성),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4) 교육관

3. 교육방법
1) 관계성의 방법
2) 순환성의 방법
3) 다양성의 방법
4) 영성의 방법

4.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1) 삶교육
2) 땀교육
3) 관계교육
4) 감각교육
5) 앎교육
6) 감성교육
7) 영성교육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세시풍속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4) 바깥놀이 프로그램
5) 명상 프로그램
6) 손끝놀이 프로그램
7) 몸짓놀이 프로그램
8) 초기적응 프로그램
9) 절제·절약 프로그램
10)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11) 생태미술 프로그램
12) 먹을거리 프로그램

6.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1) 생태유아교육의 환경구성
2) 생태유아교육의 일과 운영 및 구성

7.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2)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가교육은 생명 중심 유아 교육이라고 하였다(임재택,2008).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re)의 만남이면서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 & Care 혹은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re'로 할 수 있다(임재택,2004).
생태유아교육은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 현장의 반 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하여 모든 생명가치와 그 존재들을 존중하고 주어진 현실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며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데 있다. 아울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共生), 상생(相生)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임재택, 2002).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Wilson(1995)은 생태중심 유아교육이 각 발달 영역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이 미치는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임재택(2008)「생태유아교육개론(제3판)」양서원
• 임재택(2006)「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공동체
• 임재택․하정연․조채영(2002)「선생님 바깥놀이 해요」서울: 양서원
• 김혜경 저(2008)「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창지사
• 권미량․김은주(2005)「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유아교육연구 제25권
• 하정연(2002)「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실제」한국생태유아교육 학회 생태유아교육 교사 연수 자료집, 20-54
• 장하나(2005)「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계획(지도계획),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교원의 전문성 신장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1. 개요1) 추진목적2) 추진방향3) 추진기관4) 사업예산2. 세부 추진내용1) 해양보전 홍보물 제작2) 민간단체『갯벌생태학교』운영지원3

  • [유아교육] 공동육아
  • 생태에 대한 관심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⑷ 통합교육(차이와 연대의 능력)공동육아에서의 통합은 하나로 모은다는 의미보다 다름에 대한 인정의 의미가 더 기본 적이다. 그리고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통합교육은 특히 더 관계 교육과 밀 착되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진다. ① 다양한 교육 공간, 시간의 부여공동육아는 학습이 수행되는 시간과 공간의 범위를 표준화하지 않으면서 교사와 아동 들이 시간과 공간 활용의 주체가 되도록 권력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생태학적 이론과 시사점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이란 어떤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영유아 교육과정의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 더 구체화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으로 영유아교육 기관에서 진행되는 보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이며 영유아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등과 관련된

  •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 실제적인 기능 습득의 기회를 접해 봄으로써 아동행동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 시키고자 설계된 프로그램이다.가족과 지역사회(Family and Community)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은 영국에서 지역사회 교육(community education)의 일부로서 실시되었는데, 지역사회 주민들이 보다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여성단체(YWCA연합회, 전국 주부교실 등) 프로그램여성단체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그 방법은 주제에 따라서 강의, 세

  • 언어지도] 보육교사언어지도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방법을 수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체험학습은 보육교사가 아이들에게 놀이와 경험을 통한 .직관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체험학습은 강제하지 않는 학 .습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촉진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체험학습 접근법의 특징은 바로 직관적인 학습으로 실제로 바로 체험해 보며 ,학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농장에서 열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