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판매촉진의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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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1.판매촉진의 정의 및 개념
2.판매 촉진 수단의 분류 및 종류
2-1 판매 촉진 수단의 분류
2-2. 판매 촉진 수단의 종류
2-2-1. 쿠폰
2-2-2. 경품
2-2-3. 회원제
3.판매촉진 효과
Ⅲ. 결론
Ⅳ. 실제 효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길을 거닐거나,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거나 등의 일상생활 속에서 참으로 많은 쿠폰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쿠폰은 판매촉진의 한 방법이다. 그런데 요새 들어 쿠폰이 왜 이리도 증가된 것일까? 판매촉진이 증대된 이유는 무엇일까? 등의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를 원천으로 기업간의 경쟁이 이루어졌으나, 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기술력의 차이를 통한 경쟁우위를 가져오는데 장애물이 되었다. 즉, 이전까지의 경쟁이 남들보다 먼저,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가지고 경쟁사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면, 현재의 경쟁은 비슷한 경쟁력 하에 누가 더 잘 파느냐? 또는 누가 더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을 고객들에게 소개하느냐가 중요해졌다. 이처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가 힘들어짐에 따라 관심이 증대되는 부분이 판매촉진이다. 물론 다른 여러 가지 노력이 있을 수 있으나, 기업들이 어려운 경제 상황속에서 이전처럼 기다리기보다는 고객들을 끌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사이버 공간의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판매촉진과 광고에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 쇼핑몰이 고객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환경이며, 소비자가 인터넷 내에서 하는 활동을 기록하고 정보를 축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임양환, 한상만, 구본관, 200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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