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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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 론(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
처음에 책 제목을 귀족마케팅이라는 것을 보았을 때 정말 관심이 많이 갔고, 호기심이 생겼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및 의식이 향상되었고, 이와 함께 욕구가 다양화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에서 판매하는 재화의 종류 또한 다양해졌으며, 기업은 이러한 재화들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각각 다른 계층을 타겟(target)으로 하여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이 있는데 이를 ‘귀족마케팅(nobility marketing)이라 한다. 우리나라에서 부각되고 있는 ‘귀족마케팅’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설명보고자 한다. 기업이 어떠한 이유로 귀족마케팅을 하는지, 상류층을 공략하기 위한 부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키워드는 무엇인지 또한 귀족마케팅이 현재 사회에서 어떤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이는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도록 할 것이다.
1. 귀족마케팅을 하는 이유.
귀족마케팅의 정의는 상류층이나 부유층을 대상으로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 및 구매력이 높은 최상위층에게 고가의 명품상품 판매에 주력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업에서 이러한 계층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하는 이유는 이들 계층은 자신은 특이한 존재라고 여기며 다른 사람과는 차별성을 두려고 하며 가격에 개의치 않기 때문에 얼마든지 마음에 들면 제품을 구매할 능력이 있다. 그리고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고급화 되는 이른바 ‘명품의 대중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그들도 충분히 명품을 구매할 능력이 있어 기업의 홍보대상에도 들어간다. 또한 20대의 여성소비자들에 의한 명품판매가 매출액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명품을 많이 구매하는 강남상권에 집중적인 판매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본론에서 이러한 계층을 공략하기 위한 키워드와 귀족마케팅이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 되고 있는가. 세계적인 명품들이 어떠한 전략을 사용했는지 또 소비자들의 행동은 어떻게 나타났는지 설명할 것이다.
본 론(내용 요약정리)
1. 부자의 마음을 읽는 몇 가지 키워드.
부자들의 닫힌 마음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대표되는 4가지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첫 번째는 상류층들은 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잘 열지 않지만 한번 열게 되면 평생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 마케팅’ - P.41~43
. 이들은 자부심이 강하고, 선택된 사람이라 생각하며 자의식도 강한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고객에 대한 진실된 마음, 꾸준한 만남과 관심, 고객들을 만날 때 그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자신만을 위한 서비스를 원한다는 점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 마케팅’ - P.61~63
이다. 이들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보다는 조용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시설을 원하기 때문에 병원, 미용실, 은행등지에서는 개인 룸 형태의 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이벤트등을 통해서 차별하된 소수로 선택되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는 최고가 제품이 아닌 최고의 제품을 원한다는 점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 마케팅’ - P.5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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