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의 판촉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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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메뉴의 판촉전략
목차
1
2
4
3
5
판매촉진과정
연간 계획
판매촉진효과의 극대화 노력
메뉴상품 마케팅 전략방안
마케팅 전략
제1절 판매촉진과정
판매촉진을 성공시키기 위한 필요작업
- 판매촉진의 기획
- 종업원들에게 철저하게 주지시키자
- 판매촉진을 위한 현장단계에서의 준비
- 고객에게 예고
- 판매촉진의 실시
- 판매촉진결과의 집계와 피드백
판매촉진의 기획
앞으로 하려고 하는 판매촉진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기획에 달려 있다.
2. 종업원에게 철저하게 주지시키자
판매촉진기획이 완성되면 그것을 종업원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이 과정을 건너 뛰어 버리면 판매촉진의 효과는 반감된다.
3. 판매촉진을 위한 현장단계에서의 준비
실시 플랜도 다 되었고 그 방법론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까지 끝났다면, 판매촉진개시를 향해 현장단계에서의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를 게을리 하면, 고객들이 갖고 있는 이 판매촉진에 대한 정보량이나 기대감과 현장에서 종업원들에 의해 제공되는 실제 서비스와의 사이에 차이가 생김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고객은 불만족스러워 하게 된다.
4. 고객에게 예고
점포 내에서 충분히 대응할 수 있고, 판매촉진에 대한 준비가 다 되었다면,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예고해야 한다. 포스터나 전단지라는 비교적 소규모적인 것에서부터 텔레비전광고나 신문광고라는 대대적인 것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미디어는 예산규모나 판매촉진 자체의 목적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하여 고객에게 호소한다.
5. 판매촉진의 실시
이제까지 준비한 성과를 발휘하는 장으로써, 판매촉진기간 중 서비스 및 상품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이 기간에는 바쁘기 때문에 클레임이 발생하거나 고객들의 불만을 사는 일이 많아진다. 처음이라 어떠한것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낼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6. 판매촉진결과의 집계와 피드백
판매촉진활동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이러한 계수자료나 앙케이트, 거기다 현장의 목소리 등을 이용해 분석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다음 판매촉진계획을 세울 때 훌륭한 자료가 된다.
제2절 연간 계획
1. 연간 계획수립의 이유
2. 연간 판매촉진계획 세우는 법
예산을 정한다. 결정법은 앞에서 언급한 대로, 다음 연도 연차계획의 입안과 동시에 판매촉진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연차계획에서 예상매출액의 3% 이내에서 예산을 세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임은 이미 이야기했다.
3. 연간 계획표
연도를 나누는 법은 기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판매촉진계획의 작성은 대게 ‘연간, 분기별, 월별, 주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자기입은 물론, 요일을 기입하는 것도 잊지 말자.
지역사회 행사는 반드시 연계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전국적인 축제나 행사 등에는 못미치더라도 우리 점포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무엇이 행해지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은 성공적인 판매촉진기획에 필요불가결하다. 지역축제와 협찬, 혹은 거기에 타이밍을 맞춘 이벤트 등은 생각지 못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역으로 마을회 단위의 야유회나 마을 자체인구가 현저하게 감소되는 시기의 판매촉진은 피해야 한다.
왜 판매촉진기획을 세울 때 사내 행사와 겹치지 않게 해야 하나?
연간 스케줄표를 만든다. 연간 스케줄표를 만든다. 이러한 종합 (+지역사회행사, 회사예정) 스케줄에서 각각 기획의 상세를 설명하는 실시표를 작성하는 일련의 작업을 행할 때 비로소 판매촉진기획이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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