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탐스슈즈 TOMS SHOES의 표적시장 세분화와 SPSS분석 및 마케팅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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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탐스 슈즈 소개
Ⅱ. 선정 이유
Ⅲ. 기업과 제품군에 대한 환경분석 (S.W.O.T)
Ⅳ. 표적시장 세분화
Ⅴ.면접조사
Ⅵ. 설문지
Ⅶ. SPSS분석
Ⅷ. 마케팅 전략 수립
본문내용
Ⅳ. 표적시장 세분화
4.1. 시장세분화
신발 산업의 시장 세분화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자기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는 집단으로 과거에 비해 사람들의 평균 경제능력이 향상 되면서 필수품으로 여겨지던 신발이 자기만족을 위해 구입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감각소비형인 이 사람들은 특히 브랜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며 모든 생활이 소비와 연결되어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신발에 기능성에 주목하던 ‘필요에 의한 소비패턴’이 그 밖에 디자인이나 브랜드 , 유행 등을 주목하는 ‘자기 만족적 소비패턴’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20~30대의 젊은 층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제품의 구매 장소나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두 번째로는 라이프 스타일변화에 따른 소비 패턴을 들 수 있다. 삶에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한 여러 취미생활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게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이해는 필수 불가결한 항목이 되었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전문적 기능화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것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구매력이 있는 30~40대 직장인이며 이들은 제품의 가치를 인정하면 비싼 값을 지불하면서도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보수적 소비 집단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과시성 소비 경향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패션에 대해 무관심한 집단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하며 계획적인 소비생활을 하지 못 한다. 가격에 대해 세 집단중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명상표의 구입률도 세 집단 중 가장 낮다. 대부분 전원적인 생활을 하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소비패턴이다.

4.2. 표적시장
탐스 슈즈의 신발은 기능성이 강조된 신발이라기 보다는 디자인이 강조된 패션화이다. 따라서 탐스 슈즈는 ‘자기 만족형 소비 집단’을 집중 공략해야 한다. 탐스 슈즈의 신발 형태는 구두와 운동화의 중간 형태이다. 여태까지 이러한 디자인의 신발이 국내 시장에 도입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는 20~30대 젊은 소비자층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해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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