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의의,특징,전개과정,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작품,철학,소설,연극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의의
Ⅲ.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
Ⅳ.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전개과정
Ⅴ.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작품
Ⅵ.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철학
Ⅶ.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소설
Ⅷ.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연극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낭만주의 이전에 자연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언제나 지배될 수 있는 대상적 존재였다. 고전주의 시대의 합리주의는 이러한 관점의 정당성을 보장해 주었다. 거기서 자연은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을 의미했고 본래의 자연은 이차적인 의미만을 갖는 것이었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대에 자연은 단순히 대상적 존재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섭하는 존재이자 스스로 호흡하고 활동하는 유기적인 자연이었다. 따라서 자연을 파악하고 이용하며 지배하는 인간, 곧 이성적, 지적 능력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스스로 유기적인 세계인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즉 산과 바다와 시골의 풍경이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감정은 고전주의 시대의 이성을 대치하는 인간본성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이었다. 사람이 사물들의 내적관계를 알게 되는 것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서였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회복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의 교통을 통해서 가능한 일이었으며, 여기서 감정의 억제를 강조한 고전주의의 주장과 상반되는 문학적 견해가 나타나게 되었다. 루소는 자신을 표현대상으로 삼고 있고 자신은 다른 누구와도 다르다는 것을 공언하였는데, 이것은 낭만주의의 한 특질인 개성주의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기표현이 문학의 중심분야가 되는 한 역사적 계기가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진수(2001),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서울 : 책세상
덩컨 히스 저, 이수명 역(2002), 낭만주의(하룻밤의 지식여행 11), 김영사
이강언 외 10인 공저, 문예사조(낭만주의문학), 새문사
최상규(1998), 낭만주의 문학의 재조명, 예림기획
한기상(1996), 독일문학개론, 서울 : 학연사
R. W·호튼V. F·호퍼 공저, 고양성 역(1987), 서양문학의 배경, 강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