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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

Ⅲ.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시대적 배경
1. 시기 :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2. 발생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Ⅳ.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흐름
1. 전기 낭만주의 시대(1795-1820)
2. 낭만주의 시대(1820-1850)

Ⅴ.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전개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Ⅵ.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사회적 조건

Ⅶ.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영국문학

Ⅷ.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 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고전주의가 우세하였던 프랑스에 비해, 종교개혁이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감정적 신비주의를 발생시킨 영국 독일에서 먼저 그 싹이 먼저 트기 시작하였다. 영국에서는 J.로크의 경험철학, S.리처드슨의 감수성 풍부한 사실소설(寫實小說), 시인 E.영과 T.그레이의 우수(憂愁)가 그것이며, 특히 J.맥퍼슨이 3세기경의 시인의 작품이라 칭하며 소개한 《오시언의 시》는 중세적인 환상과 켈트혼(魂)의 표현으로서 충격을 주었다. 또 스위스의 시인 S.게스너의 감상적 전원취미, 독일에서는 레싱의 셰익스피어 예찬, 클롭슈토크의 애국주의, J.G.헤르더의 게르만 정신에의 회귀를 거쳐 괴테와 실러의 슈투름 운트 드랑(疾風怒濤) 운동에 이른다. 프랑스의 루소 또한, 신교적(新敎的) 색채가 짙은 제네바 태생인데 그가 리처드슨의 영향을 받아 열렬한 문체로 청순한 사랑을 그린 《신(新)엘로이스》는 전 유럽을 풍미하였고, 다시 거기에 호응이라도 하듯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나와 주인공을 모방하여 자살하는 자가 나올 정도로 유행하여 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 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스도교 정수(精髓)》 이외에는 볼 만한 것이 없었으나 그 동안에 영국 독일은 낭만주의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참고문헌
○ 고솜이 저(2010), 낭만주의자의 독서(국판), 돌풍
○ 김진수(2005), 유럽 낭만주의 문학의 한국적 수용, 한국미학예술학회
○ 이정호(2000), 영국낭만기 문학 새로 읽기 1, 서울대학교출판부
○ 지명렬(2000), 독일 낭만주의 총설,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전규태(1978), 낭만주의문학의 한국적 수용연구
○ 편집부 저, 김주영 역(2003), 낭만주의 시대(거인의 어깨 12, 4*6배판), 아이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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