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각 영어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점을 서술하였다.
목차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
3. 청화식교수법 (The Audio-lingual Method)
4. 공동체언어학습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5. 암시적교수법 (Suggestopedia)


본문내용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 장점
문법을 통해 정확한 문장 구조 습득이 가능하고 외국어 문법 체계를 이해하려고 하는 학습자에 도움을 주며, 문학 교재의 이해가 외국어 공부의 주된 초점일 경우 효과적이다. 정확한 번역 능력을 상당 수준까지 기를 수 있으므로 번역 기술은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를 능동적인 해결자가 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외국어로 말하는 능력이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없으며,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통제하기가 쉬워 상대적으로 적용하기 쉽고 학생 수가 많은 교실에서 숙달되지 않는 교사에 의한 지도가 가능하다.

 단점
교사가 권위적이며 학생들은 교사가 말한 대로 행동하는 수동적 존재가 되므로 교실에서의 학생 간 상호작용이 거의 없고, 학습자가 모두 동일 언어권일 경우에만 가능하며, 외국어의 의사소통능력인 듣고 말하는 기능의 습득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언어학적, 심리학적 또는 교육학적 이론의 뒷받침이 없고, 연역적 문법 설명은 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며, 학습자는 불필요한 문법규칙과 단어들을 끝없이 암기하고 어려운 지문을 완벽하게 해석해야 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지루한 느낌을 갖거나 때로는 좌절감을 느낀다.

 개선점
교실에서 학생의 집중력이 떨어지면 교사가 수업 중 흥미를 유발하고 문법 이해를 돕는 이야기를 하여 딱딱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100% 문법번역식교수법을 하기보다 시간안배를 잘하여 수업전후로 발음연습이나 기초회화를 함께하면 좋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정리가 잘되어 이해하기 쉽게 접근용이하.
  • bluesky5***
    (2018.07.12 19:33:41)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
  • 영어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론이 등장하였고, 이에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전환하게 하여 내용 중심적이고, 과제 중심적인 학습이 등장하게 되었다.과업중심 언어학습은 실생활과 관련된 과업을 제시해, 학습자가 자유로운 언어 사용기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목표어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과 전략을 신장시켜, 언어가 과업수행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 될 수 있다는 것을 중시한다.그러면 본문에서는 과업중심 교수법의 정의, 과업중심 교

  • [교육학] 대안학교
  • 대한 우리의 의견※참고 문헌 및 인터넷 자료 출처.※첨부자료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대안(代案)대ː-어떤 안(案)을 대신하는 안. ¶대안을 내놓다/대안을 제시하다/현실적인 대안을 찾다/이 방법도 썩 좋지는 않으나 다른 대안이 없으니 어쩔 수 없다./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대안교육의 의미는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 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현재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대개 alternatives in education /alternative educ

  •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영어 봉사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농어촌 학교에 배치돼 영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초등학교엔 영어체험교실, 중고등학교에는 영어전용교실을 마련하고 있다. 영어교실은 수업이나 방과 후에 듣기, 말하기 등 실생활 영어를 배우거나 영어 독서를 할 수 있는 교실이다. 올해는 영어체험교실 400여개, 영어전용교실 2300여개가 설치될 예정이다.Ⅲ. 몰입 교육이란 무엇인가?1. 몰입 교육의 정의와 기원몰입 교수법은 내용중심 교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의사소통교수이론을 적용한 교수법으로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다른 관점에서 언어의 의사소통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fluency)을 강조한다. 즉, 언어를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

  • 대안학교 현황과 문제점, 기관방문
  •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라고 정의하고 있다.등장배경서양 대안교육의 등장배경-“대안” 이라는 말은 “새롭다”는 뜻을 갖고 있다. 대안 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해 새로운 교육을 지칭하며, 동시에 기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능성 있는 교육을 말한다. 대안 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한 대체적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기존교육의 문제 파악으로부터 시작된다. 새로운 학교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