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지도][미술교육]미술감상지도, 미술발상지도, 미술판화지도, 미술서예교육, 미술소묘교육, 미술수채화교육, 미술사생화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1. 도입(준비)
2. 전개(감상)
3. 심화․보충
4. 평가 및 발전

Ⅱ.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1. 교과서에 나오는 상상하여 나타내기의 유형
1) 상상한 것 나타내기
2) 이야기를 읽거나 듣고 연상되는 내용을 표현하기
3)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
2. 발상을 위한 여러 가지 상상
1) 보완적 상상
2) 즉흥적 상상
3) 구체적 상상
4) 조합적 상상
5) 집중적 상상
6) 확산적 상상

Ⅲ.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1. 판화 표현에서 주제의 명확성
2. 조각칼의 사용 방법
3. 찍어내기 방법
1) 판에 잉크 묻히기
2) 고무판 옮기기
3) 판 위에 찍을 종이 올려놓기
4) 문질러 찍어내기
4. 용구 정리 방법
5. 지도상의 유의점
6. 심화 활동
1) 판지를 이용하여 찍어내기
2) 찰흙판으로 찍어내기
3)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찍어내기

Ⅳ.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1. 서예학습 기본 생활지도
2. 연습과 작품
3. 감상학습 지도
4. 기본자세 지도
5. 학습판 게시 활용
6. 학습모형 운영

Ⅴ. 미술소묘지도(미술소묘교육)

Ⅵ. 미술수채화지도(미술수채화교육)

Ⅶ. 미술사생화지도(미술사생화교육)
1. 잘 보고 그리도록 한다
2.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한다
3. 균형과 비례를 맞도록 그리도록 한다
4. 크게 그리도록 한다
5. 곡선으로 그리도록 한다
6. 사생화의 기초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7. 사생화의 표현요소를 이해시킨다
1) 선
2) 형
3) 명암
4) 농담
5) 양감
6) 질감
7) 원근
8) 색
9) 구도
10) 비례
11) 균형
12) 율동감
13) 통일감
14) 톤(Tone)
8. 주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나 비판적인 견해를 가진 경우들도 있다. 우리는 한 문화의 일부로서 예술가가 창조한 그 문화 속에서 예술을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 집단의 예술은 그 문화 안에서만 이해가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동양의 예술은 동양의 사유방식을 가지고 보아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서양의 평가 기준을 가지고 우리 문화를 보아 왔으며, 소위 모드니즘 미학의 다른 이름인 개념으로만 보려하기 때문에 예술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미술감상지도 시 감상의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실물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못할 때에는 우수한 복제나 슬라이드 자료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미술관, 박물관, 전람회를 통한 작품감상활동이나 그 지역사회에 산재하고 있는 문화 유산이나 미술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감상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미술감상지도 방법>
미술감상지도 시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영역의 작품이나 미술품 등을 자주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감상에 대한 친근감을 가지도록 유도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박물관, 미술관, 전시회장 등의 견학 학습을 시키거나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준비하여 활용해야 한다. 또,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하도록 하여 자신감을 북돋아 미술에 대한 관심과 미술품을 애호하는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올섬미술교육연구서,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2004
이미희, 바람직한 소묘 지도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1994
이영기, 초등판화지도, 아트에쥬, 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9
필립 르정드르 저, 우리아이 첫 미술 수업, 청어람미디어, 2008
편집부 저, 수채화 풍경화 단계별 지도법, 한국피카소, 2005
岩琦 由記夫, 김지균역, 감상 지도에 대한 해석과 탐구, 교육미술연구 여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의 비교
  • 분석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나를 한계로부터 자유롭게 해주었으며, 오로지 나의 에너지와 직관의 한계에 의해 융합하는 도구가 되었다. 자유에 대한 나의 느낌은 이제 절대적이며 무한히 쾌활해졌다. 30년대 중반부터 나는 이 문제들을 자유롭게 친구와 예술가들 그리고 학생들에게 말했다.”(1941) 1941년 12월부터 1943년 여름까지 해군에 복무하면서 군수품 제조공장에서 근무했다. 1943년에는 그의 첫 개인전이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서 열렸다. 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 [평생교육개론]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
  • 교육원전을 개최함• 본 교육원을 수료하면 본교 동문회의 회원자격이 부여됨• 주차할인▶ 유의사항• 강좌별 모집(복수지원가능)• 수간인원이 부족한 반은 폐강될 수 있음• 선착순 모집 마감Ⅳ. 교육과정1. 미술실기과정 (동양화 ․ 회화)# 동양화1) 서예- 개별 실기작품 제작을 기본으로 이론강의와 작품감상, 토론교육- 체본을 통한 개별적 실습- 매 학기 박물관 및 현장교육 실습/정기전 및 서울주요화랑 작품전 개최2) 묵화-

  • 독일 르네상스 레포트
  • 판화 작품으로 만들어 졌고 그것들이 각기 오리지널 작품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자료참고 > http://kyunam.net/spboard/board.cgi?id=artedu&action=view&gul=32&page=1&gocnt=1&category=etc목 차독일 르네상스1)특징2)주요인물 ①그뤼네발트(Mattias Grunewaltl: 1470-1528) ②뒤러 1471.5.21~1528.4.6 ③홀바인 1465~1524 #1 -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뒤러알브레히트 뒤러 작품소개1)기도하는 손2)자화상3)멜랑꼴리아.2. 홀바인작품 소개1.대사들2.무덤에 누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수채화 도구1) 물통2) 그림물감3) 팔레트4) 붓5) 도화지2. 디자인용 도구1) 포스터 물감2) 아크릴 판3) 붓4) 물통5) 도화지3. 붓글씨 용구1) 벼루와 먹2) 먹물3) 접시4) 화선지5) 붓6) 깔개4. 한국화 용구1) 한국화용 붓2) 벼루와 먹3) 접시4) 팔레트5) 화선지5. 판화 용구1) 조각칼2) 고무판화3) 판화잉크4) 로울러와 로울러판, 바랜(문지르개)5) 판화 찍는 용지6. 조소 용구1) 찰흙2) 지점토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Ⅶ. 초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