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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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원 개설 취지
Ⅱ. 건물소개
Ⅲ. 입학진행절차
Ⅳ. 교육과정
1. 미술실기과정 (동양화 ․ 회화)
# 동양화
1) 서예
2) 묵화
3) 채색화
4) 민화
5) 사군자, 문인화, 현대채묵화
6) 수묵인물화
# 회화
1) 수채화
2) 유화
3) 판화
4) 현대미술
5) 크로키, 누드드로잉
6) 소묘
2. 미술전문과정
① 아동미술
② 미술치료
3. 특별과정(미술실기 전문과정)
4. 미술이론과정
5. 박물관 미술과 준학예사 시험대비과정
6. 만화작가 전문과정
7. 공예과정 - 공예과정
8. 디자인과정
9. 체육교실

Ⅴ. 학습자 특성
1. 입학 지원자격
2. 입학 지원동기
3. 접하게 된 방법
4. 연령대
5. 소모임

Ⅵ. 강사
Ⅶ. 문제점 및 기관이 나아갈 방향
1. 창문부족
2. 주차공간 부족 (셔틀버스 운행)
3. 고가 수강료
4. 장애인을 위한 시설 전무
5. 시설부족

Ⅷ. 나아갈 방향
1.시설개선
2.재료비의 일부분 기관에서 지원
3.학습자의 권리 보장
4.전문적인 분야와 더불어 실용적인 분야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5.본교의 끊임없는 지원과 서울시의 관심

Ⅸ. 후기
첨부자료
본문내용
Ⅰ. 교육원 개설 취지

- 현대생활의 수준이 높아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미술교육의 관심이 증대되고 사회 각 계 각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미술교육기관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이 새롭게 요청되고 있음
- 지속적인 미술전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 미술분야의 새로운 영역개척을 위한 연구를 통해 일반사회인의 자기실현과 지적 ․ 문화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1986년 9월 미술교육원을 본교(홍익대학교)에 개설
- 1991년 미술디자인교육원으로 개칭한 후 1999년 강남 미술디자인교육원을 서초구 반포동에 현대적 시설을 갖춘 쾌적한 교육시설을 마련하여 지역사회의 주민에게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을 제공하고 있음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및 미술 분야의 권위 있는 교수진에 의한 전문화된 미술교육내용으로 일반사회인의 평생 교육을 담당, 건전한 민족문화 및 미술 문화영역의 확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Ⅱ. 건물소개

B1 검도실, 태권도실, 권투실, 탁구실
1F 체육부, 체력단련실, 수영장, 미용실
2M 미술디자인교육원
실기실, 강의실
2F 경기장, 공연장, 실기실, 강의실
3M 미술디자인교육원
원장실, 교학과, 강의실
체육부 : 연구실
3F 관람석, 실기실

Ⅲ. 입학진행절차

◎ 전형방법 : 서류전형 (선착순 마감)
◎ 일반과정
- 지원자격 :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 원서접수방법

① 직접방문접수
② Fax 접수
③ E-mail 접수
◎ 학점은행제
- 지원자격 :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이상인 자
- 원서접수방법 : 직접방문접수만 가능하며 선착순 마감임

▶ 특전
•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총장명의의 수료증서를 수여함
• 중앙도서관, 체육관, 수영장 등 교내 후생시설을 이용할 수 있음
•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함
•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작가로서의 기회를 제공함
• 다양한 중견작가 및 원로작가와의 개별적인 상담 및 교류가 가능함
• 매년 교육원전을 개최함
• 본 교육원을 수료하면 본교 동문회의 회원자격이 부여됨
• 주차할인
▶ 유의사항
• 강좌별 모집(복수지원가능)
• 수간인원이 부족한 반은 폐강될 수 있음
• 선착순 모집 마감

Ⅳ. 교육과정

<일반과정>

1. 미술실기과정 (동양화 ․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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