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목차
-
Ⅰ.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
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
2. 정신분석학적 입장
3. 인지발달론적 입장
4. Dewey가 정의한 도덕성
Ⅱ.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아동의 놀이를 통한 도덕성 관찰
2. 도덕성 발달 단계
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연구방법
2. 도덕 판단의 단계
3. 도덕 발달의 특성들
4.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본문내용
-
우리가 살아가면서 흔히 접하게 되는 논의 중에는 도덕성에 관한 것이 있다. 인간이 갖추어야 할 도덕성의 성격이나, 혹은 이 도덕성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도덕교육에 관한 논의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논의들은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학술적인 것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인간 도덕발달의 성격과 과정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아동훈육, 즉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시민으로 양육키 위한 지도방법과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주로 집중되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연령 등 도덕성의 발달경향을 밝히려는 방향으로 그 관심이 바뀌었다. 지난 20~30년 동안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유아기에 일어나는 도덕성의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에 의해 더욱 활발히 촉진되어왔다. 이 이론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것으로 Piaget와 Kohlberg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이성진,『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4. 128 ~ 129쪽의 내용을 요약 ․ 발췌.
.
Piaget와 Kohlberg에 의하면,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볼 것인데, 이들의 연구는 인지발달론적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다른 관점의 입장과 Piaget와 Kohlberg이론의 배경이 된 Dewey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를 간단히 살피도록 하겠다.
Ⅰ.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
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어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준거를 설정하지는 않는다. 그 때마다 주어지는 사회적 규범들을 모방함으로써 도덕성이 획득된다고 본다. 변창진 ․ 송명자,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1999. 267p.
Albert Bandura 및 Walter Mischel과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1차적으로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유혹에 직면했을 때 실제로 하는 행동)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들은 도덕행동이 다른 사회적 행동이 학습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강화 및 처벌의 조작 및 관찰 학습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들은 도덕적 행동은 사람들이 그들을 보는 특정한 상황들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있다. David R. Shaffer,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 송길연 등 공역, 2000. 570p.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아이들이 어떻게 도덕규범들을 위반하는 거짓말, 도벽, 속이기 등과 같은 행위들을 억제하면서, 유혹에 저항하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대하여 학습하는 지를 이
- 참고문헌
-
David R. Shaffer/송길연 등 공역, ꡔDevelopmental Psycholoyꡕ, 시그마프레스, 2000.
로널드 더스카․마릴린 휠런, ꡔ삐아제 - 콜벅 道德發達 入門ꡕ, 正經社, 1991.
朴德圭 편저, ꡔ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ꡕ, 민성사, 1992.
변창진 ․ 송명자, ꡔ교육심리ꡕ, 교육과학사, 1999.
이성진 저, ꡔ교육심리학 서설ꡕ, 교육과학사, 2004.
존 마틴 리치․조셉 드비티스, ꡔ도덕 발달 이론ꡕ, 백의, 1999.
Jean Piaget/송명자 외 옮김, ꡔ아동의 도덕판단ꡕ, UUP, 2000.
콜버그 ․ 레닌 ․ 휴어/문용린 옮김, ꡔ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ꡕ, 아카넷, 2000.
L. Kohlberg, ꡔ도덕발달의 심리학ꡕ,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d
- park***
(2008.04.12 22:15: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