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30 / 2016.09.3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보고서로, 2016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총 13페이지로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방통대 방송대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알아보기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전인습 수준
-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도덕성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단계
- 4단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3) 후인습 수준
- 5단계: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스케줄
2. 강화의 종류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고정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2)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3) 고정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4) 변동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Ⅰ. 서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927년 뉴욕 주 브론실에서 출생한 콜버그는 1948년 시카고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피아제 이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는 곧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켜 도덕적 갈등 상황(도덕적 딜레마)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가를 분석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그가 제시한 소집단 토론법은 교육 방법의 혁신을 보여주었다. 콜버그는 인간을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도덕발달의 핵심적 요소를 인지로 보고 도덕성의 근원을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그리고 도덕의 원리로 신중성과 자아실현, 동정심, 권위 사회, 인간에 대한 존중, 정의를 제시하였다.
강화계획에는 계속적 강화계획과 간헐적 강화계획이 있는데 간헐적 강화계획은 다시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으로 나누어진다. 계속적 강화계획은 반응을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일단 도달점 행동이 달성되었다면 간헐적 강화계획인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이 소거를 방지하고 반응의 빈도와 형태를 통제하는데 더 큰 장점이 있다.
- 참고문헌
-
이성진(명예교수), 박성진,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조희형,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Stephen Ray Flora 저, 학습과 보상 (교수-학습자가 알아야 할 행동주의에 관한 진실), 학지사, 2015.
허승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5.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김명희(교수), 이현경 저,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간헐적강화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