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 특수 아동의 이해-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개념 및 정의
1) 시각기관과 시각과정
2) 시각장애의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2) 출현율
3. 진단평가
1) 평가의 목적
2) 선별검사
3) 눈 검사
4) 심리·교육적평가
5) 유아의 시력검사
4. 분류 및 특성
1) 분류
2) 시각장애아의 특성
5. 교육 및 지도
1) 교사
2) 취학 전의 지도
3) 취학 후의 지도
4) 교육과정
- 본문내용
-
2. 선별검사
선별검사는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들며 실시가 용이하지만 치밀한 계획과 체계적인 준비를 갖춘 후에 실시해야 한다. 시각장애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의사 및 기타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하다.
선별검사가 교육적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아동들이 교실에서 나타내는 신체적·행동적·증상에 대해 선별하고 관찰한다. 아동들이 눈을 자주 문지르고 깜박이거나 책을 너무 가까이 들고 읽더라도 눈 이상이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시각에 다소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종합적인 눈 검사를 의뢰해야 한다. 중심시력을 측정할 때에는 보통 네덜란드의 안과 의사 스넬렌이 개발한 그넬렌 시표를 많이 사용한다.
교사들이 관찰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각장애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김종현,2003)
①한쪽 눈이 안이나 바깥으로 쏠린다.
②아동의 두 눈이나 눈꺼풀이 붉어진다.
③눈물이 지나치게 많다.
④눈꺼풀에 다래끼가 자주 생긴다.
⑤읽기를 할 때 머리를 돌린다.
⑥읽을 때 짧은 단어를 자주 빠뜨린다.
⑦읽을 때 여러 행을 반복하거나 생략한다.
⑧공책에 글이 잘 정돈되지 않는다.
⑨곁눈질을 하거나 한쪽 눈을 감고 본다.
⑩숫자의 수평이나 수직배열을 잘 못한다.
⑪물건을 눈에서 너무 가깝거나 멀리 든다.
⑫이상한 눈 움직임을 나타낸다.
⑬읽기를 잘 못하거나 속도가 느리다.
⑭읽기수업 시간에 무관심하다.
⑮읽는 위치를 자주 놓친다.
⑯잠깐 읽고 쉬기 위해 자주 멈춘다.
⑰눈앞이 흐리다고 자주 불평한다.
⑱원근 물체를 볼 때 눈을 문지르고, 곁눈질을 하며, 머리를 흔든다.
⑲머리를 숙이거나 한 눈을 감는다.
⑳계단을 내려가거나 마음대로 달리는 것을 겁낸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윤옥 외, (2005),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박순희 저, (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종현 외, (2007),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19&vVodId=V0000247741&vMenuId=1008674&uccid=10000516021&st=0&cooper=NAVER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61288&feed=NV
http://blog.naver.com/moonsoo4u?Redirect=Log&logNo=130084159825&jumpingVid=6AEF6543000204F4DFAB24E10033CB9032CF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