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 특수 아동의 이해-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개념 및 정의
1) 시각기관과 시각과정
2) 시각장애의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2) 출현율

3. 진단평가
1) 평가의 목적
2) 선별검사
3) 눈 검사
4) 심리·교육적평가
5) 유아의 시력검사

4. 분류 및 특성
1) 분류
2) 시각장애아의 특성

5. 교육 및 지도
1) 교사
2) 취학 전의 지도
3) 취학 후의 지도
4) 교육과정

본문내용
2. 선별검사
선별검사는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들며 실시가 용이하지만 치밀한 계획과 체계적인 준비를 갖춘 후에 실시해야 한다. 시각장애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의사 및 기타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하다.
선별검사가 교육적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아동들이 교실에서 나타내는 신체적·행동적·증상에 대해 선별하고 관찰한다. 아동들이 눈을 자주 문지르고 깜박이거나 책을 너무 가까이 들고 읽더라도 눈 이상이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시각에 다소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종합적인 눈 검사를 의뢰해야 한다. 중심시력을 측정할 때에는 보통 네덜란드의 안과 의사 스넬렌이 개발한 그넬렌 시표를 많이 사용한다.
교사들이 관찰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각장애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김종현,2003)
①한쪽 눈이 안이나 바깥으로 쏠린다.
②아동의 두 눈이나 눈꺼풀이 붉어진다.
③눈물이 지나치게 많다.
④눈꺼풀에 다래끼가 자주 생긴다.
⑤읽기를 할 때 머리를 돌린다.
⑥읽을 때 짧은 단어를 자주 빠뜨린다.
⑦읽을 때 여러 행을 반복하거나 생략한다.
⑧공책에 글이 잘 정돈되지 않는다.
⑨곁눈질을 하거나 한쪽 눈을 감고 본다.
⑩숫자의 수평이나 수직배열을 잘 못한다.
⑪물건을 눈에서 너무 가깝거나 멀리 든다.
⑫이상한 눈 움직임을 나타낸다.
⑬읽기를 잘 못하거나 속도가 느리다.
⑭읽기수업 시간에 무관심하다.
⑮읽는 위치를 자주 놓친다.
⑯잠깐 읽고 쉬기 위해 자주 멈춘다.
⑰눈앞이 흐리다고 자주 불평한다.
⑱원근 물체를 볼 때 눈을 문지르고, 곁눈질을 하며, 머리를 흔든다.
⑲머리를 숙이거나 한 눈을 감는다.
⑳계단을 내려가거나 마음대로 달리는 것을 겁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윤옥 외, (2005),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박순희 저, (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종현 외, (2007),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19&vVodId=V0000247741&vMenuId=1008674&uccid=10000516021&st=0&cooper=NAVER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61288&feed=NV

http://blog.naver.com/moonsoo4u?Redirect=Log&logNo=130084159825&jumpingVid=6AEF6543000204F4DFAB24E10033CB9032CF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1) 특수교육의 현황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5. 특수교육의 동향 및 논쟁점6. 부록 (부천 상록 학교 견학)Ⅲ. 결론특수교육 I. 서론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매우 다양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학급을 살펴보아도 각 아동들은 행동, 성격, 생활환경 등 여러 부분에서 서로 다른 다양성을 보인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을 ‘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장애아의 지도1. 행동장애의 유형 및 진단2. 학급에서의 지도전략특수학습자영재아나 장애아와 같은 특수한 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것은 특히 초임교사들에게는 가장 힘든 일이며, 경력교사라 할지라도 특수교육에 대한 소양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어려움을 겪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유능한 교사라면 평범한 학습자뿐 아니라 평범하지 않은 학습자들의 특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이전에는 장애아동들의 경우는 특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영역별 심리 이해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장애유형에 대한 특성과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중 하나인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은 시각적인 정보를 제대로 인지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학습과 사회적 교류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 시각장애교육 레포트
  • 시각장애학생과 정안학생의 지능 비교에서는 사용된 지능검사, 샘플링의 방법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시각장애아동의 평균지능은 정안학생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결론(이해균,2006)2. 동작모방이나 촉각지도 등을 중시하는 것은 시각경험 부족을 보상하기 위해 행위적 표상을 통한학습을 경험적으로 적용다. 사회적 측면시각장애학생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관리되는 사회적 통제나 타인에 의한 통제를 통하여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해 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