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재활은 장애인의 잔존하는 기능과 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훈련, 치료를 통해 가능한 조기에 회복 또는 진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런 재활의 분야는 크게 의료재활,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이 있다.
1. 교 육 재 활
1) 개념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재활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통상적인 학급교육을 받기 곤란한 심신 장애아동에게 배려된 아동특성에게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이들이 성장한 후 대학이나 사회교육에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은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특수교육시설, 특수교사, 특수교육 기자재 및 자료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가 별도의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재활은 특수교육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Dunn은 특수교육의 개념을 잘 훈련된 전문교사, 특수한 교육 과정, 특수한 교육 방법, 특수한 교수매체를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국가사회의 책임아래 일반 아동의 교육방법과 지도에 의해서는 곤란한 아동을 이들의 욕구에 맞게 교육환경을 부여하고 보다 나은 습관을 익히게 하여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하여 일반아동과 같은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배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내면에 있는 소질을 파악하고 그 가능성을 개발시켜 주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 자아실현, 인간관계, 경제적 능력, 시민의 의무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수교육의 인간존중사상을 기본으로 인간평등의 원칙이 바탕이 되는 사회에서만이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바람직한 사회적 참여와 개인적 행복을 실현시킬 수 있다.
2) 대상
교육재활의 주 대상은 특수아동로서 미국의 국립교육협회(National Society for the Education Study)에 의하면 “특수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 및 사회적 특성에서 소위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성장발달의 정도와 속도가 어느정도 이탈되며, 이로 인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는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 의해,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 대산자로 규정하고 있다.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재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교육재활에서의 지원방안을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시오
  • 주제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재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교육재활의 필요성 과 교육재활에서의 지원방안을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시오목차장 장애인의 교육재활이란 1 - ?장애인의 교육재활 정의 -교육재활의 목적과 필요성 -장 교육재활에서의 지원 방안 2 -교육재활의 다양한 지원 방안 -교육재활에서의 개인별 맞춤형 지원 방안 -장 교육재활의 필요성 3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중요성 -교육재활의 장점과 효과 -장 개인의 견해 4 -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지역사회복지는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면서 지역 공동체의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2. 본 론(1) 장애인 지역사회 복지사업1) 교육재활학령기의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 프로그램으로 유치원, 초등

  • [장애인 복지론]-독서 감상문-소설 도가니
  • 사례들을 보면 과연, 아이들을 세상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안전한 것인가?이제는 우리사회가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 법을 강화해야하며 피해자의 선입관을 가지지 않고 이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안아줘야 할 때이다. 특히, 장애인에 관한 성폭력 문제는 장애인의 편견을 버리고 그들을 위해 정신적, 신체적인 피해를 극복해나갈 재활교육을 원활하게 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들의 새로운 과제라고 생각한다.

  • [사회복지]장애인 복지정책과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행정의 과제
  • 장애인복지 정책제출자성 명학 번전 공목 차제 1절 장애인 복지의 의의1. 장애인 복지의 개념 2. 장애의 유형제2 절 장애인 복지의 기본이념 및 현황1. 장애인 복지 이념2.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연혁3. 장애인 복지의 현황제3절 장애인 복지정책1. 장애예방정책2. 의료보장정책3. 취업고용보장 정책과 소득보장정책4. 교육정책5. 편의시설 정책6. 재활 정책제4절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행정의 과제1. 장애인 복지체계의 합리화2. 소득 보장제

  • [장애인복지] 지체장애인의 재활서비스의 현황과문제점
  •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로 특수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안병즙외,1999). 이상을 종합하여 정의해보면 지체장애를 여러 원인들로 인하여 몸통이나 사지의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여 그 기능에 이상이 있는 자로 그 장애상태가 지속적이거나 영구적인 경우를 포괄할 수 있겠다.다음에서는 지체장애의 유형 및 현황, 장애인복지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논의 해보기로 하겠다.Ⅱ. 본 론1. 지체장애의 정의사지와 몸통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