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사회주의 권력 계승론과 북한의 `후계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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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계자론 형성의 객관적 조건과 외부의 경험 및 교훈
1) 북한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방침: 자립 경제 노선과 국방·경제 병진 노선
2) 사회주의에서의 권력계승
2. 혁명적 수령론과 ‘후계자론’
1) 혁명적 수령론의 형성과 주체의 세계관
(1) 1967년까지의 ‘수령’
(2) ‘수령’ 개념의 이론화: ‘혁명적 수령론’
(3) 주체 세계관의 형성: ‘혁명적 수령관’
2) 후계자론의 정립
(1) 후계자의 ‘징표’
(2) 후계자의 지위와 역할: 후계자의 사명과 임무
(3) 후계자의 유일지도체제

3. 수령제 사회주의의 ‘행위주체’와 후계체제의 필연성
1) 수령제 사회주의의 ‘행위주체’ 형성: 빨치산 집단의 ‘과소응집’
2) 수령제의 탄생과 후계체제의 필연성
본문내용
1) 북한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방침: 자립 경제 노선과 국방·경제 병진 노선
- 자립경제노선과 1962년 국방 · 경제 병진 정책

◆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분열과 갈등, 그리고 이의 북한에 대한 강요와 압박



◆ 그러나 국방 경제 병진 정책에 의해 자원의 비경제적 분야로의 지출이 증가
- 국방비 투자로 인해 북한 경제가 커다란 부담을 안으면서 북한 경제의
놀랄만한 성장이 있었지만 사실상의 북한경제의 문제는 내부의 문제

◆ 이러한 폐해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령체계 확립이 제시→수령체계의 공고화
- 외연적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내포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과제로 제시

◆ 1970년 3대기술혁명이 공식적으로 천명
- 새로운 세대의 대표에 의해 주도되고, 김정일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 후계자론의 정립
(3) 후계자의 유일지도체제

◆ 후계자의 유일관리란 모든 것을 후계자에게 집중시키고,
후계자의 결론을 통해서 일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

◆ 후계자가 선출된 후 수령의 영도는 후계자를 통해 실현.
후계자는 수령의 영도를 받아 당을 통해 자신의 지도를 행사

◆ 후계자의 유일지도체제는 당사업에 대한 후계자의 ‘유일관리제’를 실현.
후계자의 유일적 지도 밑에 전당이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강철같은
중앙집권적 규율을 세운다는 의미.
-한마디로 당사업과 당활동에 대한 후계자의 지도를 철저히 실현하는 것.

◆ 후계자의 유일지도체제는 수령의 영도체계 안에서 그의 중요구성부분
- 후계자의 유일지도체제를 세우는 사업은 수령의 영도체계와 밀접히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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