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징,본질,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효과,장단점,한계,구축방향,정책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이러닝)의 의미

Ⅲ. E-Learning(이러닝)의 특징
1. 지리적 제약의 극복
2. 시간적 제약의 극복
3. 경제적 제약의 극복
4. 기초실력 향상을 위한 절호의 기회

Ⅳ. E-Learning(이러닝)의 본질

Ⅴ. E-Learning(이러닝)의 구성요소
1. 콘텐츠(Contents)
2. 인프라(Connectivity)
3. 학습공동체(Community)

Ⅵ. E-Learning(이러닝)의 효과

Ⅶ.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1. 비용절감 효과
2. 학습개선 효과
3. 학습자 측면의 이점
4. 교수자 측면의 이점
5. 조직 측면의 이점

Ⅷ. E-Learning(이러닝)의 한계

Ⅸ. E-Learning(이러닝)의 구축 방향
1.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
2. 교원의 참여 네트워크 활성화
3.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서비스
4. 양방향 자율학습 활동 지원
5.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
6.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7. e-Learning 운영체제 정비
8.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9. 법・제도 정비
10. 대국민 홍보

Ⅹ. E-Learning(이러닝)의 정책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사회, 첨단 정보통신공학 사회에서는 기존의 강의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 암기 및 회상 위주의 교육, 수동적인 지식 습득의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공학은 이제 교육의 대상, 교육시간 및 장소, 교육의 방법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 오고 있다. 우선,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는 학습은 성인으로서 인생을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만 수행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사회 체제의 리스트럭처링이 가속화되면서, 지금은 대다수 국민들이 평생 동안 수행해야 할 업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예컨대 앞으로 현재의 노동 인력 80% 이상이 재교육이나 새로운 능력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제 교육의 대상은 단지 학교 교육을 받는 학생에만 국한되지 않고 성인 모두에게 확대되고 있으며, 연령의 제한 없이 누구나 필요하면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받아야 하는 평생 학생, 평생 교육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학습자들이 배우는 시간과 장소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학습자들은 늘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모여 교수자로부터 수업을 받아 왔다. 그러나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이제는 가정, 사무실, 공장, 작업장, 상점 안, 호텔 방, 카페 등 학교 밖 어느 곳에서나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교육 방법도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은 교실에서 교수자가 학생들을 면대면으로 마주 보고 강의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으나, 신기술의 발달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같은 시간대에 같은 공간에 존재하지 않고도 교육 자료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원격 교육의 방법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리고 학습에 있어서도 수동적인 지식 수용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정보 탐색자로서의 역할이 강조
참고문헌
고영기(2004),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차이
권만우(1988), 인터넷 신문·방송을 활용한 원격교육방안, 사이버교육의 현재와 미래, 삼성멀티캠퍼스 개관 1주년 기면 세미나 자료집
유영만(2001), e-Learning, 도서 출판 물푸레
양열모(2000), 원격교육정책과 산업교육의 방향, 산업교육
한정선(2000), e-learning 시대의 매체와 방법의 의미 제고, 교육공학연구
한병래(2002), e-Learning환경에서 학습동기 지속을 위한 온라인퀴즈 게임형 학습시스템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효과를 경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미디어 내용물을 선택하게 만드는 많은 사회적,심리적 요인들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은 사람들의 사회적, 심리적 구성이 미디어 메시지 자체만큼이나 어떤 특정한 효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가정한다. 제닝스 브라이언트 , 수잔 톰슨, 배현석 번역, 미디어 효과의 기초, 2005, 서울 : 도서출판 한울 pp.194. 이용과 충족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직접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 e-learning 과정에서는 자신의 상황과 학습속도에 맞게 학습시간, 필요한 정보와 지식의 양과 질 조절 등이 자율적일 수 있다. e-learning이 전통적인 집합교육에 비해 약 50%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e-learning이 초기에 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비용이 상당히 투입되기는 하지만, 보통 3-5년이 지나면 손익분기점이 지나며 강의실 교육과 비교하여 약 20-30%의 비용으로 교육이 가능하다. Ⅳ. e-learning 체제의 구성요소1. 교육시설 및 인프라e-Learning 은 기본적으로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정의,특성,목적,장단점, E-learning(이러닝)비즈니스영역,전망,문제점,추진방향
  • E-learning(이러닝)의 정의와 특성, E-learning(이러닝)의 목적과 장단점, E-learning(이러닝)의 비즈니스영역, E-learning(이러닝)의 전망,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E-learning(이러닝)의 추진 방향 분석Ⅰ. 개요Ⅱ. E-learning(이러닝)의 정의Ⅲ. E-learning(이러닝)의 특성Ⅳ. E-learning(이러닝)의 목적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1. 비용절감 효과2. 학습개선 효과3. 학습자 측면의 이점4. 교수자 측면의 이점5. 조직 측면의 이점Ⅵ. E-learning(이러닝)의 비즈니스영역1.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한계로 지식전달이 미흡하다. 지식기반사회의 특징은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지식들을 즉각적이고 적시(適時)에 수용하기에는 텍스트 중심의 기존 교육으로는 역부족인 것이다. 여기에 정보화사회에서기반이 구축된 인터넷 과 교육이 접목되어e-learning(elctronic-learning)이라는 새로운 교육세계가 만들어 졌으며, 기존 교육의 대안으로서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인터넷은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실현하도록 이끄는 가장

  • [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 구성요소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e러닝 시장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아보고 구체적인 그 사례를 통해서 e러닝의 장단점을 파악, 앞으로의 e러닝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6. e러닝 시장 동향 e러닝은 정보기술(IT)의 발전이 낳은 미래산업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국가나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정부가 사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