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론] 본 아이에프(주) `본죽`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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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선 정 동 기
본 론
비 전
CEO 리더십
경영목표
메 뉴
내.외부환경분석
중장기 계획
경영성공요인

인적자원 관리
고객관리and서비스
시 스 템
전 략
문 제 점 &
해 결 방 안

결 론
인 터 뷰

본문내용
본죽인 5대상을 제정하여 연/반기/분기/월별로 포상 : 포상에 따라 유급휴가 및 해외여행, 국내여행, 상품권 지급

학자금 지급 : 본인 및 자녀 대학 입학 시 입학축하금 지급

명절선물 지급 : 추석,설 뿐만 아니라 가정의 달, 창립기념일에도 선물 증정

휴가비 지급 : 직급에 따라 하기 휴가 때 30~50만원 지급

장기근속자 해외연수 제공 : 7년 이상 근속자에게 해외연수 제공

Refresh 여행 : 강화도 미술관으로 동반 3인까지 1박2일 리프레시 여행 경비전액 지원

사내동아리 지원 : 사내동아리 등급에 따라 월별 인당1~5만원 지급



1.고객요구사항 충족 및 환경법규 준수 : 고객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고객만족도를 주기적으로 평가 하고, 환경관련 법규 및 그 밖의 요구사항 준수를 위해 내부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한다.

2. 고객아이디어 공모전 : 고객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서 고객이 직접 본죽 메뉴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

3.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 북돋움 장학금 전달

4. 본사랑재단을 운영 ‘사랑 한 그릇 본죽 지원 사업’실시

5. 본죽 여성나눔위원회 운영 ‘ 쪽방촌 찾아 사랑의 점심식사 제공’


④ 포장판매서비스전략

-테이크 아웃 시장이 한식에도 확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국물이 많아 포장판매가 쉽지

않았지만 밀폐율과 보온성이 뛰어난 용기들이 개발되면서 테이크 아웃이 활발해졌다.

본아이에프가 본죽에 이어 런칭한 본비빔밥도 테이크 아웃을 실시하고 있다. 본아이에

프는 제1브랜드인 본죽의 전체매출에서 테이크 아웃이 40~50%를 차지하고 있다. 테

이크 아웃의 주 고객층은 젊은 직장여성이라 오피스상권 매장의 테이크 아웃 매출이

높은 편이다. 현재 테이크 아웃이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 정도이다.



⊙죽의 개념을 바꾸는 혁신을 이룸 ; 환자식 -> 식사대용

- 고객들의 관심이 웰빙과 건강으로 바뀌면서 패스트푸드에서 슬로우푸드로 바뀜

- 집에서 먹는 죽과는 달리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영양가를 높임

- Take out을 활성화 시키면서 고객들의 편의를 높임

⊙본아이에프 최고의 과제 : 도시락, 비빔밥, 국수와 같은 여러 메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아이에프하면 본죽을 가장 먼저 떠올림

해결방법 : 도시락, 비빔밥, 국수를 본죽만큼 성장시켜 본죽이 아닌
본아이에프 브랜드 자체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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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아이에프에 대해서 잘 알고 갑니다.
  • gooddark1***
    (2012.09.19 01: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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