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나이키(NIKE)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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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이키 소개
(1) 개요
(2) 로고
(3) 기업문화
(4) 라인

2.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마케팅 성공사례
(1) 스타마케팅
(2) 광고 캠페인 계획
(3) TV 광고
(4) 스폰서십/브랜드 전략
(5) Better World 캠페인
(6) Price off

5. 성공요인 및 과제
(1) 나이키 성공요인
(2) 나이키 과제

6.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나이키는 1975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와 코치 빌 바우어만에게서 시작 되었다. 그들에게는 운동화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고 대학을 졸업한 나이트는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하였고 바우어만은 여전히 코치로 남아 있었지만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독일의 견제와 기록 향상을 위해 고성능 신발의 영향력을 각각 생각하고 있던 그들은 의기투합하여 1964년, 500달러씩 투자하여 회사 BRS(Blue Ribbon Sports)를 설립하게 되었다.
BRS 설립 후에 당시 일본의 유명한 회사인 "오니츠카 타이거"로터부터 자신들을 무역회사로 소개하여 타이거 슈즈 200켤레를 들여오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변변한 상점 하나 없이 가정집 창고에 제품을 쌓아두고 트럭으로 대학 운동장을 돌아다니면서 제품을 판매하였는데 첫해 8천만 달러의 판매로 250달러의 수익밖에 올리지 못했지만 직접 뛰면서 장사한 경험을 토대로 한 우수한 운동화의 지속적인 연구는 선수들의 성적에 영향을 주었고 1969년도에는 매출이 30만달라고 증가했다. 단 몇 년 사이에 수십 배에 달하는 수익을 올리는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이때부터 나이키가 점점 더 커지기 성장하기 시작한다.
1971년 "오니츠카 타이거"가 직접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새로운 판로로 일본의 무역상사(닛쇼이와이)에 하청을 받아서 1972년도에 나이키라는 새로운 브랜드가 나타나게 되었다. 나이키의 어원은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를 전하기 위해 42.195km를 달렸던 그리스 병사가 기도를 올렸다던 승리의 여신 니케(NIKE)에서 유래되었는데 니케의 영어 발음이 나이키가 되었고 나이키의 로고 역시 35달러로 미술 전공의 대학원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 의해 여신 니케의 날개와 승리를 표현하는 V를 부드럽게 뉘어 놓은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www.nike.co.kr
www.adidas.com/kr
ww.seri.org
www.lgeri.com
www.mk.co.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운동화 전쟁 - 바바라 스미트, 김하락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 앨리사 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허원무, 살림, 2004
마케팅 어드벤처 - 김민주, 미래의창, 2002
나이키 상표는 35달러짜리?: 돈 번 브랜드 이야기 - 와우밸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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