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기능, 교육의 기본구조, 교육과 교사, 교육과 의식화, 교육과 교육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의 의미
1. 교육을 보는 시각
1) 기능적 시각
2) 규범적 시각
3) 조작적 시각
2. 인간의 행동
1) 교육의 대상
2) 행동
3. 계획
4. 변화(change)
Ⅲ. 교육의 중요성
1. 프랑스의 야생소년
2. 인도의 늑대소녀
Ⅳ. 교육의 기능
Ⅴ. 교육의 기본구조
1. 교육자가 교재(敎材)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2. 교육을 받는 자가 스스로 계몽하도록 여러 교육내용을 준비하는 형식의 교육이다
3. 인간관계 자체가 인간을 상호교육하는 형식이다
Ⅵ. 교육과 교사
Ⅶ. 교육과 의식화
Ⅷ. 교육과 교육방법
1. 설득을 위한 교육
2. 이해를 위한 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은 유목적적(有目的的) 행위이다. 즉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체계적이든 비체계적이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모든 교육활동과 교육 장면에는 어떤 교육목적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 국제화, 고도기술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성을 갖게 되리라고 예측하는 미래사회에서는 어떤 교육목적, 즉 미래사회에서 살아갈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가 미래의 교육을 논함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라고 하겠다.
이는 여러 학자들과 기업체들이 제시하는 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또는 미래의 성공적인 사회인이 되기 위한 여러 가지 특성들을 종합해 봄으로써 살펴볼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다섯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겠다.
미래 교육의 첫 번째 목표는 높은 지력(知力)의 함양이다. 물론 지력은 예로부터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었고 그것이 생계유지에도 사회유지에도 필수적임을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사회에서는 지력에 대한 강조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예견된다. 그 이유는 이제 지(知, 또는 지력)의 영역이 단편적 지식의 기억이나 암기 또는 이해와 기초적 수준에서의 응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의 범위를 넘어서서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는 지적 호기심과 용기, 창의력, 상상력, 고등 사고력 등까지를 포함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사회 교육이 목표하는 지력의 함양은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교육의 또 다른 목적은 뚜렷한 목표지향성과 투철한 가치관2)의 함양이라 하겠다. 현대사회는 그 전보다 개인에게 더 많은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있으며, 보다 다양화되고 복잡화된 미래사회에서는 개인들이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와 자료를 제공받게 될 것이므로 개인들에게 있어서 현명한 선택결정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이나 목표의식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체들은 이미 21세기의 바람직한 기업인 또는 인재상으로 관리자적 자질과 리더십을 중요한 특성으로 들고 있는데, 이러한 자질형성에 투철한 가치관과 목표의식
- 참고문헌
-
김용일(2001) - 지방교육자치의 이상과 현실, 서울 : 문음사
김은산 - 열린 교육의 세계적 동향, 교육철학 제11호
박부권 외(1989) -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한국교육개발원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3)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홍우(1986) - 교육과정탐구, 서울 : 박영사
이용남(1991)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