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기능, 교육의 기본구조, 교육과 교사, 교육과 의식화, 교육과 교육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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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의미
1. 교육을 보는 시각
1) 기능적 시각
2) 규범적 시각
3) 조작적 시각
2. 인간의 행동
1) 교육의 대상
2) 행동
3. 계획
4. 변화(change)

Ⅲ. 교육의 중요성
1. 프랑스의 야생소년
2. 인도의 늑대소녀

Ⅳ. 교육의 기능

Ⅴ. 교육의 기본구조
1. 교육자가 교재(敎材)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2. 교육을 받는 자가 스스로 계몽하도록 여러 교육내용을 준비하는 형식의 교육이다
3. 인간관계 자체가 인간을 상호교육하는 형식이다

Ⅵ. 교육과 교사

Ⅶ. 교육과 의식화

Ⅷ. 교육과 교육방법
1. 설득을 위한 교육
2. 이해를 위한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유목적적(有目的的) 행위이다. 즉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체계적이든 비체계적이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모든 교육활동과 교육 장면에는 어떤 교육목적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 국제화, 고도기술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성을 갖게 되리라고 예측하는 미래사회에서는 어떤 교육목적, 즉 미래사회에서 살아갈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가 미래의 교육을 논함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라고 하겠다.
이는 여러 학자들과 기업체들이 제시하는 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또는 미래의 성공적인 사회인이 되기 위한 여러 가지 특성들을 종합해 봄으로써 살펴볼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다섯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겠다.
미래 교육의 첫 번째 목표는 높은 지력(知力)의 함양이다. 물론 지력은 예로부터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었고 그것이 생계유지에도 사회유지에도 필수적임을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사회에서는 지력에 대한 강조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예견된다. 그 이유는 이제 지(知, 또는 지력)의 영역이 단편적 지식의 기억이나 암기 또는 이해와 기초적 수준에서의 응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의 범위를 넘어서서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는 지적 호기심과 용기, 창의력, 상상력, 고등 사고력 등까지를 포함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사회 교육이 목표하는 지력의 함양은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교육의 또 다른 목적은 뚜렷한 목표지향성과 투철한 가치관2)의 함양이라 하겠다. 현대사회는 그 전보다 개인에게 더 많은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있으며, 보다 다양화되고 복잡화된 미래사회에서는 개인들이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와 자료를 제공받게 될 것이므로 개인들에게 있어서 현명한 선택결정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이나 목표의식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체들은 이미 21세기의 바람직한 기업인 또는 인재상으로 관리자적 자질과 리더십을 중요한 특성으로 들고 있는데, 이러한 자질형성에 투철한 가치관과 목표의식
참고문헌
김용일(2001) - 지방교육자치의 이상과 현실, 서울 : 문음사
김은산 - 열린 교육의 세계적 동향, 교육철학 제11호
박부권 외(1989) -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한국교육개발원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3)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홍우(1986) - 교육과정탐구, 서울 : 박영사
이용남(1991)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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