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개념,특성,성공원리,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교수학습체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목차
-
Ⅰ. 개요
Ⅱ.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개념
Ⅲ.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특성
Ⅳ.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배경
Ⅴ.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성공원리
1.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평생 교육의 기회 확대
2.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한 비용 효과의 극대화
3. 질 관리 제도의 도입
4. 다양하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Ⅵ.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학습자지원시스템
1. 학습자에 대한 튜터의 지원 관리
2. 동료집단 지원 관리
1) 집단형성
2) 집단 기능 돕기
3) 멘토르(mentor)의 지원 관리하기
4) 자료 지원관리하기
Ⅶ.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교수학습체제
1. 강의모형
2. 촉진모형
3. 관리모형
Ⅷ.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원격교육의 품질 관리를 위해 학습자료와 코스, 학습자 지원 서비스, 연구, 행정, 인간 자원의 5가지를 제안한 Robinson의 품질 모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수진, 교수 지원 시스템, 코스 개발진, 시설관리진과 같은 휴먼 웨어가 그 첫 번째 요소가 된다.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교수 방법에 익숙해져 있는 교수진은 가상교육에 대한 경험이 적고 면대면 접촉이 제한되어 있는 학생들의 특성과 욕구에 대한 이해는 물론 복잡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나 기대를 고려한 새로운 강의 스타일을 고안하기 위해서 새로운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수들이 각종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고 교육 내용을 새로운 매체에 맞게 조직할 수 있도록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Daunt). 뿐만 아니라 내용 전달자에서 촉진자, 안내자로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 역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조교와 튜터는 교수자를 도와 가상교육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학생과 교수자간 가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교수 개발자는 강의내용이나 학습관련 자료 등을 가상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교재로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가상 교육의 장점은 면대면 수업에서 보다 더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풍부한 학습자료의 개발이외에도 학습자들이 가상 수업 이전에 학습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정과 일정에 대한 자세한 스터디 패키지 역시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자료는 교수자 교수 설계자, 조교/ 튜터가 협력 체제를 갖추고 있어야 학습자에게 양질의 정보 및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가상 교육이 기존의 교육보다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측면이 강점이라고 할 때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자 지원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학습자 지원 시스템에는 상담이나 세미나, 지역학생관리를 담당하는 지역학습센터, 전자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운영하며 온라인 공동 자료를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전자도서관,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환경에의 접근을 지원하고
- 참고문헌
-
김은옥(1998), 학습자의 가상수업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1997),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신정철(1998), 가상교육과 유관 교육제도, 원격교육 심포지엄 발표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
오동건(1999),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적용한 가상교육 프로그램의 질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병수(2001), 온라인대학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디지털대학교
홍명희 외(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발전 과정, 필요성, 특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원격교육, 학습방법 및 가상교육의 쟁점 그리고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발전,중요성,성공요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학습자,미래,사례,제언
-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목적과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장단점과 원리,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활용 방식과 시사점 분석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