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진단ㆍ형성ㆍ총괄평가 및 규준ㆍ준거지향평가의 내용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진단평가
1. 정의
2. 목적
3. 특징
4. 평가요소
5. 절차와 방법
Ⅱ. 형성평가
1. 정의
2. 목적 및 역할
3. 특징
4. 절차
Ⅲ. 총괄평가
1. 정의
2. 목적
3. 특징
4. 평가도구 제작
※ 진단․형성․총괄평가의 비교
Ⅳ. 규준지향평가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Ⅴ. 준거지향평가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의 비교
본문내용
Ⅰ.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1) 정 의
계획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관찰, 측정하여 진단하는 평가. 사전
학습 정도, 적성, 흥미, 동기, 지능 등을 분석한다.
(2) 목 적
진단평가의 중요한 목적은 적절한 수업전략을 투입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지닌 다음의 특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교수․학습이
진행되기 전에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능력뿐만 아니라
흥미, 적성, 태도, 가정환경 등을 파악할 때 학습자에게 보다 적절한
교수법을 투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단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지닌
다음의 특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① 학습목표의 선수 요건이 되는 출발 행동 및 기능의 소유 여부
② 학습단위목표 혹은 교과목표의 사전달성 여부 파악
③ 적절한 교수법이나 대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특성 파악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서 학습자를 분류, 배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학습자에게 표식을 붙여 차별화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학습자를
집단화하여 그들에게 적절한 교수법을 투입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한국교육정보연구소(2004), 「교육학 특강」, 문음사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성태제(200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김석우(2009), 「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전태련(2009),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jhg1***
    (2014.11.10 09:39: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학업평가
  • 교육관의 영향을 받았는데 발달적 교육관이란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교육관이다.4. 교육평가의 유형교육평가는 적용하는 준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편의상 다음과 같이 분류 한다.* 교수ㆍ학습과정에 따른 분류- 배치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1) 교수ㆍ학습과정에 따른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평가 정리
  • 교육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되었는가 여부를 밝히는 기준적 판단을 하기가 어려우며 진정한 학습효과를 판단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갖는다. 또한, 과도한 경쟁을 유발함으로서 학생들의 불안심리를 높이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 진단평가ㆍ형성평가ㆍ총괄평가보통 학교에서 수업이 이루어질 때, 수업 전에 그리고 수업 중간에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에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 전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진단평가이다. 진단평가란 학습

  •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 10장. 교육평가의 유형【상대기준평가(규준기준평가)와 절대기준평가(준거기준평가)】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에 절대기준평가를 도입하였지만 절대기준평가란 말만 사용했을 뿐이지 제대로 실행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에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학생들의 성취도를 15등급으로 나누는 내신제도가 시행된 것은 절대기준평가가 실제로 실행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고도 남는다.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1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및 목적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목적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2) 검사도구의 유형(1) 공식적 / 비공식적 검사(2) 표준화된 / 비표준화된 검사(3) 집단검사 / 개별검사(4) 언어성 검사 / 동작성 검사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2) 연령과 중복장애를 고려한 평가 영역(1) 평가영역 (2) 연령을 고려한 평가영역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개념Ⅲ. 교육평가의 목표Ⅳ. 교육평가의 기능Ⅴ. 교육평가의 관점1. 측정관2. 평가관3. 총평관Ⅵ. 교육평가의 유형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1) 양적 평가2) 질적 평가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2) 절대평가/준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