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식][초등학생][청소년][대학생][정신지체인]초등학생의 성지식, 청소년의 성지식, 대학생의 성지식, 정신지체인의 성지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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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생의 성지식

Ⅲ. 청소년의 성지식

Ⅳ. 대학생의 성지식

Ⅴ. 정신지체인의 성지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금세기 이전까지 서구에서 진행된 성 논의의 흐름은 크게 세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첫째는 철학자와 신학자들의 성규범에 관련한 논의로써 이는 19세기 이전까지 가장 오랫동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이들은 성을 일차적으로는 죄로 규정하고 특정한 조건에 의해서만 구원될 수 있다 고 보았다. 대표적으로 Aquinas와 Kant 등을 들 수 있다.(엘리스턴과 베이커, 1984) 두 번째 흐름은 일종의 본질주의 또는 생물학적 결정론이다. 즉 성은 인간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자연적인 것으로 남성은 강한 성적 충동, 성적 본능을 갖고 있는 반면에 여성은 모성 본능을 갖고 있다는 견해이다. Havelock Ellis는 개개인의 특정한 신체 구조적 범주에 따라 동성애 또는 다른 다양성을 갖도록 하는 특징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Open Univ. ,1983) 세 번째는 19세기 중반부터 자리 잡기 시작한 성과학으로 주로 의학자나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특히 프로이트는 성의 정의나 성연구의 대상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즉 성적인 것과 성기적인 것은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성이란 인간의 성기와는 무관하게 행해지는 보다 많은 행동,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원래 인간의 성 에너지는 신체 여러 부분을 통해 쾌락을 얻게 되는데 후에 추가적으로 생식에 봉사하는 기능으로 축소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이러한 의미에서 프로이트의 성본능, 성의 개념은 Plato의 「향연」에 나타나는 Eros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희경(1992), 성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레이 탄나힘, 김광만 역(1982), 성의 역사, 김영사
박승희(1991), 정신지체인과 성, 정신지체인 단체종사자 교육자료지, 서울카톨릭 사회복지회
이자리(2000), 성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성지식과 성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푸코 미셀, 박정자 역(1979), 성은 억압되었는가, 서울 : 도서출판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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