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 자폐아동복지에 대한 고찰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제 1 절 연구주제 결정의 계기와 동기
제 2 절 자폐아의 개념
제 3 절 자폐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복지 현황
제 2 장 자폐성 아동을 위한 시설 및 기관의 활동
제 1 절 병원 및 클리닉 센터
제 2 절 자조집단 및 지지집단
제 3 절 민간기관에 의한 활동
제 3 장 학교사회복지
제 1 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제 2 절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1. 미국
2. 스웨덴
제 3 절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제 4 장 자폐아동의 교육과정 종료 후의 취업 및 직업 활동
제 1 절 훈련 직종
제 2 절 한국의 특수학교 현황
제 3 절 직업교육/훈련 시설 및 방식
제 4 절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실태
1. 미국
2. 한국
제 5 절 자폐(발달장애인)의 고용형태
제 5 장 현재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자폐(성)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의 부정적 측면
제 6 장 현재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자폐(성)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의 긍정적 측면
제 7 결론
제 1 절 한국 장애인복지의 제한성
제 2 절 한국 장애인복지가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주제 결정의 계기와 동기
얼마 전에 연세대학교에서 시위가 있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시위라고 하면 신문에 실릴 만도 한데 30일 동안 지속됐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일간지에도 실리지 못했고 연세대학교 학생들조차 이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였다. 추운 겨울에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과 그 학부모들이 나와서 투쟁을 하는데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이다. 언제나 장애인들의 투쟁은 그들만의 투쟁으로 끝나고 만다. 연세대학교에는 이정표조차 없는 연세재활학교가 존재한다. 이번 사건은 재활학교를 나온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갈 고등교육기관이 없어서 발생했다. 연세대학교 측은 돈이 없지도 않았다, 지난해 서울시 교육청이 나서서 중고등부 신설에 37억원을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교 측은 게으름을 부렸다. 당장 졸업해서 갈 곳이 없는 학생들을 상대로...우리나라는 헌법 31조에서도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한다. 하지만 장애인들의 62.0%는 고등학교에 45.2%는 중학교에 그리고 초등학교조차도 15.8%가 다니지 못하고 있다. Copyright 2004-2007 ⓒ prometheus All right reserved.
외국에서는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큰 업적을 남기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스티븐 호킹 박사가 그 예이다. 호킹 박사는 루게릭병을 얻어 남들에 비해 불편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우주물리학자의 명성을 얻었다. 최근의 베스트셀러인 <브레인맨, 천국을 만나다>라는 책을 보면 고기능 자폐아인 아스퍼거장애를 갖고 있는 다니엘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나는 이 사람을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에서 보았는데 그능 5시간 9분동안 22,514개의 소수점 이하 자리 원주율을 암송하여 유럽 기록을 세웠다, 이런 천재도 있다. 어떤 나라에서는 시각장애인 형사들이 청각으로 범죄자들을 어떤 전문가보다 잘 구별한다고 한다. 조선일보 연합뉴스 2007년11월01일자
- 참고문헌
-
세움어린이집-www.sewoom.co.kr
신석호 소아 청소년 정신과-www.autism.co.kr
한국인지과학연구소부설 자폐증클리닉센터-www.autismcenter.or.kr
기쁨터(Joyplace)-www.joyplace.org
국회도서관-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논문(숙명여대 정책대학원, 박숙희)
국회도서관-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논문:학교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희정, 숙명여대 정책대학원)
국회도서관-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실천형황과 활성화방안 논문
(백수연,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국립특수교육원 원고-장애학생 사회통합과 특수교육정책(교육연구사 정동일)
김상균․최일섭․최성재․조흥식․김혜란(2001).<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국회도서관- 발달장애 및 정서장애의 직업재활프로그램 개발연구(적합직종포함) /안태희 김종환
국회도서관- 지원고용 실태조사 및 한국적 모형개발 연구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편]
http://blog.paran.com/jcgyo
위드뉴스 2006년 01월 12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