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직]교육전문직의 성격,역할, 교육전문직의 자세, 교육전문직과 관료주의, 교육전문직과 장학, 교육전문직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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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전문직의 성격

Ⅲ. 교육전문직의 역할

Ⅳ. 교육전문직의 자세
1.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교육봉사자로서의 자각
2. 수업장학 전문가로서의 인식
3. 교육정보의 제공자 및 교육현장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자로서의 태도
4.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 조성자로서의 자세
5. 교육체제의 발전 및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자로서의 자질 향상

Ⅴ. 교육전문직과 관료주의

Ⅵ. 교육전문직과 장학
1. 장학은 교육행정기관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학교를 위한 활동이다
2. 장학은 장학사(관)들만이 하는 활동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장, 교감, 부장교사, 교사 그리고 일반 교직원 모두가 함께 하는 활동이다
3. 장학은 지시․감독․통제 위주의 활동이 아니라 지도․조언․자율 위주의 활동이다
4. 장학은 교사들에게 귀찮고 부담을 주는 활동이 아니라 교사들이 교직생활의 전체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성장․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가치로운 활동이다
5. 장학은 획일적이고 집단적인 성격의 활동이 아니라 학교의 상황과 조건 그리고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개별적인 성격의 활동이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사람이 교사라는 신분을 갖게 되면 외부에서의 기대와 자기 나름의 주관을 종합해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 역할은 교사가 자기 자신이 그러한 지위를 가졌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 내 역할이다’라고 자기 자신을 파지하는 역할파지(role perception)와 일반 사회성원들이 교사의 지위와 관련하여 ‘이러이러한 일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기대하는 역할기대(role expectation)로 구분된다. 어떤 기대는 정화되고 규범화된 사회적인 것도 있고, 어떤 기대는 막연하게 기대자의 입장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적인 것도 있다. 또 역할기대는 ① 공식적인 임무수행에 중점을 두는 것이 있고(전문직의 입장), ② 역할수행자의 몸가짐, 사상, 참여도 등에 중점을 두는 것이 있으며(성직의 입장) ③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직업(노동자 또는 단순한 직업인으로 보는 입장)이라는 견해가 있다. 교사의 역할을 말할 때 어떤 사람은 이 세 가지를 공통으로 다루는 때도 있고 또 어떤 때는 성직만을, 또 어떤 때는 전문직만을 따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교권(敎權)은 교육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뜻하는 넓은 의미의 교권과 교직에 수렴한 권리, 즉 교육자의 권리(teacher's right)라는 좁은 의미의 교권으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의미에서 교권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사의 권리라는 뜻이요, 다른 하나는 교사의 권위(teacher's authority)라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의 교권은 보수, 신분보장, 품위와 인격, 사회적 예우 및 존경 등을 망라하는 광범위한 포괄적 개념이다. 즉, 교권은 교사의 권리를 포함한 교사의 권위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교원의 권리 내지 교권을 다음과 같이 규정해 볼 수 있겠다. 즉, 교권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에 종사하는 교원들이 그들의 책임과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보장 받아야 할 교육활동의 자율성, 신분과 생활의 안정, 사회적 신뢰 및 존경 등 제반 조건에 관한 교원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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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삼환, 장학·교장론 특강, 서울 : 성원사, 1988
정태범, 장학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하영철,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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