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교육과정] 영국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국 교육의 개관

2. 영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 고대부터 현대까지

3. 영국의 진로 교육
-영국 진로교육의 의도와 목적
-영국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의 대상

4. 영국의 교육 과정 내용
- 학제편성
- 학제의 특성

5. 영국의 교육 평가 체제

6. 영국 교육 과정의 특이점과 장단점
- 특이점
- 한국의 교육 과정과의 비교
- 장 ․ 단점

7. 영국 교육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연구

8. 영국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영국 교육의 개관
영국 학교제도의 특색은 보는 관점에 따라 상이하게 기술될 수 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교회가 주관했던 사학 독점적 교육은 1944년의 교육법에 기초한 근대적 교육제도의 확립을 계기로 하여 국가에 의해서 주도하게 되었다.

1. 영국 교육의 특색
❶ 국민의 단합 정신의 배양에 기여
영국에서는 산업 혁명이후 계층의 분열이 심각하여, 디스레리(Disraeli)는 한때 ‘영국에는 둘의 다른 국민이 존재한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러나 ‘모든 청소년들에게 중등교육을’이라는 슬로건 밑에 확립된 1944년 국민교육제도의 발전 강화에 의해서 계급적 갈등이 크게 완화되고 국민들은 종전보다 한층 더 단합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 들어서 국가의 주도하에 본격적으로 확대 발전하는 종합중등학교는 국민의 총화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모든 계층의, 모든 능력의 청소년들이 입시 없이 중등학교에 진학하여 교육받는 곳이 종합학교 인데, 영국의 진보적인 국가 지도자들은 이러한 형의 학교에서 최선으로 국민적인 단합정신 또는 민주정신을 배양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❷ 교육이 국민복지 사회 건설의 역할
영국의 학교제도는 국민복지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하나의 조직으로 생각되고 있다. 현재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복지적 활동으로서는 급식, 의료 활동을 통한 보건관리, 필요시의 의복의 지급과 수송의 편의제공 등이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는 복지국가 사회의 건설 의욕을 고취하는 내용을 많이 포함시켜 청소년들이 장차 성인이 될 때 복지사회의 촉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도록 교육적 노력을 하고 있다.

❸ 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한 과학기술교육의 확대 강화
영국의 산업혁명은 정규 학교 및 대학에서 과학기술교육을 받은 사람에 의해서 성취된 것은 아니다. 그 당시 학교나 대학에서 과학기술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있지 않았다. 어느 의미에서 영국 산업기술의 발전은 현장교육을 통해서 또는 학교 외의 사적인 사회교육을 통해서 성취된 것이었다. 이것은 사회교육이 학교교육에 못지않게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와 같이 생산에 있어 고도의 과학기술이 요구되는 시대에는 조직적인 학교교육 없이는 산업기술의 발전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영국은 이러한 교훈을 19세기 말에 있었던 2차에 걸친 세계 대 박람회에서 얻었다. 왜냐하면, 구라파 대륙의 모든 국가들이 교육제도를 통한 계획적인 과학기술교육에 의해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을 목격하였기 때문이다. 영국은 이것이 동기가 되어 학교를 통한 과학기술교육을 강조하게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의 기술 중등학교 ․ 기술대학 ․ 종합대학 내에서의 공학부의 설치, 과학기술 교사의 대대적인 양성 등은 국가가 영국을 선진공업제국의 대열에서 탈락시키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한 발 앞서려는 의욕을 보여 준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후기 중등교육기회의 확대와 경제발전을 지향하는 교육을 강조한 1959년의 <크라우저보고서>(the Crowther Report)와 고등교육 확대의 경제적 요인을 다른요인과 동등하게 중시하고 대학의 학장 또는 증설을 권고한 1963년의 <로빈스 보고서>(the Robbins Report)는 전후에 경제발전을 지향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선진국의 위치를 견지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2대 교육
참고문헌
(최신) 영국 유학 안내, 영국문화원 지음, 1997, 서울 :합동국제문화센터 출판부
유럽 연합 국가들의 교육제도, 정종화, 1997, 법문사
영국학교 시민교육, 김현숙, 2002, 땅에 쓰신 글씨
영국인의 학교생활 , peter milward, 1980, 범우사
젠틀맨 만들기 , 권은정, 1997, 문예당
영국교육과 한국의 교육제도 비교연구 황창녀, 1980, 연세대학교
교원자격 및 승진제도 연구, 이철호, 배문중학교 교사
근대 영국의 엘리트 탐방 , 이태숙

◆ 참고 사이트

http://www.ukedu.co.kr 영국교육진흥원

http://www.bckorea.or.kr 주한영국문화원

http://www.britishembassy.or.kr/korean 주한영국대사관

http://www.educationu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유아교육론] 영국의 보육제도
  • 영국의 교육제도❶영국이라는 나라는 4개의 나라로 합쳐서 이루어진 나라이다.(England,Wales, Scotland, Northern Ireland) 그 왕국들이 통합하여 한 국가를 이뤄 나간 역사 안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교육제도가 획일적이거나 단순하지 않다.❷영국 교육이 긴 역사와 함께 계속적인 변화와 개혁의 과정이 있음을 이해하는 일이다. 수많은 교육현황과 미래에 대한 소견을 첨부한 보고서들이 현재의 영국교육을 낳았다. 1998년 발표된 교육개혁법령과 1964년에 영국 교

  • 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 ; 수석교사제의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수석교사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별로 다양하고 동일 국가 내에서도 다양한 용어를 사용한다. 미국의 오하이주 교육부는 수석교사를 Master Teacher용어로 사용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리더십 활동과 집중적인 협력을 통해 교실 내외부에서 수월성을 보여주는 교사로 규정하고 있다.한편, 영국교육부는 수석교사를 국가평가를 통과한 탁월한 수업역량을 가진 우수교사로

  • 외국 교통안전 교육 사례(영국)
  • 영국의 교육과 종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
  • 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1.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의 필요성1) 공교육의 개념2) 공교육의 개념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3)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2.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의 방향Ⅶ. 유아학교 체제의 단계적 구축Ⅷ.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있는 주요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1. 한국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3) 창의적전인적 인적자원양성측면에서의 한국 유아교육과정2. 영국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